이희재 감동 한국사 5 : 조선 중기에서 대한제국 성립까지 - 아침의 해 돋는 나라 이희재 감동 한국사 5
이희재 지음, 오정현 감수, 유호선 정보 집필 / 미래엔아이세움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요즘 역사논술이 유행을 타고 있네요.

저도 따로 역사논술수업을 들어야할 듯한데 요즘 역사서를 읽다보면

'꼭 따로 역사논술이라고 떼놓아야하느?'갸우뚱해지는게 최근 나오는 책을 훑어보면서

참 정리가 잘 되어있는 것을 느낀답니다.

작년 경복궁을 찾았을때도 그랬고 자기가 궁금해하는 분야를 깊이 파다보면 역사에 대한 가닥이 잡히지 않을까 싶어

궁금한 사항부터 풀다보면 역사가 그리 어렵지 않을 듯하네요.

 

대한민국이라는 국호를 쓰기 바로 전 격동의 시대를 지낸 '조선'이 있었네요.

특히 외세의 침입앞에 힘없이 무너져 간 우리 역사인지라 처절히 가슴아프고 궁금증또한 많은 조선인데

이 조선을 재미있고 흥미롭게 풀어 나간 책이 있으니

만화형식으로 전개된 이희재의 <감동 한국사>입니다.

이희재 감동 한국사 5

 

역사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재미있으나 막상 시험준비를 한다하면 너무 외울게 많아

골머리를 앓았던 기억이 나는데

저 어렸을 적엔 만화 학습서가 없었거든요~~(변명인가?^^)

하지만 <감동 한국사>는 어렵게 느껴질 우리 역사를 조금 쉽게 풀어가고자 만화로 엮어간 덕에

 어른인 저도 보기 쉽고 저학년 우리 아이도 흥미롭게 책을 접할 수 있더라구요.

 

목차

첫번째 이야기 - 변화하는 조선, 대동법과 균역법
두번째 이야기 - 경제 발전과 흔들리는 신분 질서
세번째 이야기 - 문화의 꽃의 피우다
네번째 이야기 - 실용의 새바람과 서학
다섯번째 이야기 - 삼정의 문란과 일어서는 농민
여섯번째 이야기 - 대원군의 등장, 나라의 문이 닫히다
일곱번째 이야기 - 외세의 침략과 개화의 물결
여덟번째 이야기 - 동학 농민 전쟁와 저무는 조선 

 

목차만 순서대로 보아도 조선시대의 굵직 굵직한 사한이 눈 앞에 펼쳐지는데

시험을 위해서 무조건 암기하다가는 이거 너무 헷깔리는 것에 반해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접한 역사는 아이들에게 도려 많은 탐구정신을 심어주지 않나 생각되네요.

 

실례로 작년에 짧은 시간동안 아이들과 경복궁을 다녀왔으나

그 이후 많은 시간동안 경보궁을 기억하고 거기에 관련된 대원군과 왕비 민씨에 대한 이야기를

줄줄이 풀어 나가고 역사적 장소에 대한 의견을 나눌 수 있으니

꼭 초등학교 고학년이 아니라해도

몸으로 부딪혀 익힌 역사가 더 실감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네요.

 

<감동 한국사>를 읽으면서 아이들이 호기심을 일으켰던 곳에대해 책으로 만나볼뿐아니라

직접 체험학습을 다녀오면

부담없는 역사를 체험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되었어요.

 

만화형식이긴하나 제가 싫어하는 만화풍이 아니라 신문등에 연재되는 그림이라

처음부터 맘에 들었고

조선의 역사를 일일이 들여다 볼 수 있어서 아이들에게 보여줄때도 안심이 되었습니다.

 

우리의 아픈 역사를 알아보고 거기에 대한 저항의식또한

미래를 준비하는 아이들에게 큰 꿈을 심어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리 딸 왈

"나는 옛날 조선시대에 태어나지 않아서 다행이다. 내가 그때 태어났더라면 큰 일 날 뻔했다."

고 역사서를 볼때마다

늘 같은 말을 읊조리는데 저또한 동조하면 ㅎㅎㅎㅎㅎ

많은 역사서가 꼭 어렵고 두껍게 가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