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선 타기는 정말 진짜 너무 힘들어 - 분류 기준 456 수학동화 10
이재윤 글, 노자매(노미경.노인경) 그림, 강완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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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 튼실군은 둘째라 그런지 엄마의 감독이 조금 소홀합니다.

하지만 남아특성상 수학쪽에 관심을 많이 보이는 편인데

어렸을때 누나가 읽던 수학동화 물려받아 한번씩 훑어보는 정도에서 그치고 그 전집이 한쪽 귀퉁이로 들어간후

수학동화 읽기가 조금 어려워(?) 진 듯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아이세움에서 456수학동화를 우연히 알게되어

<우주선 타기는 정말 진짜 너무 힘들어>를 읽게 되었네요.



 

 

우주또한 좋아하는 분야이기에 수학과 접목한 부분이 아이의 흥미를 끌어 무척 좋았는데

튼실군이 좋아하는 본문 외의 것

예를들면  면지를 활용한 주인공소개가 소소한 것을 알고싶어하는 아이의 눈길을 확~ 잡아 끄는 역할을 하였답니다.

아이마다 틀리겠지만 울 튼실군은 주인공 소개까지 놓치지않고 누가 누군지 알아야만 속이 시원한가봐요.

그 부분을 읽다보면 재미도 재미지만 등장인물의 특성을 알게되어

나중에 분류작업할때 좀 더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답니다.



 

 

 

 

우주인들이 지구로 여행을 떠나기위해 두 대의 우주선에 나눠 타는 과정을

요렇게 저렇게 우주인의 생김새에 따라 나눠보는 방식인데요,

처음엔 무조건 4명,4명 나누면 되겠다 생각했던 아들이 도려 여러 방법 앞에서 혼선을 빗더라구요.

물론 저도 우주인의 여러 특성에 따른 분류법이 아리송하면서 문제가 해결될만하면

 한 친구가 삐끗 조건에 안 맞고 또 다른 방법을 모색해도 자꾸 빗나가는 것때문에 여러 가지 다른 방법을 제안해봤네요.

 

 



 



 

친하다,착하다, 키 크다....

이런 건 주관적 견해이므로 나누는 기준이 애매하고

얼굴색이나 발의 개수등등을 모색하다가 결국 더듬이 개수로 나누는 방법이 결정되었네요.

 

책 후반부 <나도 해 볼래!>라는 독후활동으로 직접 분류하는 문제가 나오는데

아이가 이제껏 읽는 책 내용을 기반으로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답니다.

문제가 어렵지 않기때문에 별 막힘없이 풀었던 것같네요.



 





 

게임을 할 수 있는 색깔 모양 카드 48장도 마련되어 주사위를 돌려가며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할 수 있는데

분류에 따른 기준 정하기를 다질 수 있는 시간이랍니다.

 

 

단순 분류 능력을 발달시키는 방법으로

1. 분류 대상을 미리 정하기

2.'~이가'와 '~이 아니다'로 분류하기

3.객관적인 분류 기준을 제시하기

4.스스로 분류 기준 찾아보기

방법으로 꼭 책 내용뿐아니라 우리 생활의 모든 사물에 적용해 보는 응용력이 길러 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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