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박또박 한글쓰기 : 의성어.의태어.상대어 100 또박또박 쓰기 100
김영주 그림, 대한교과서 초등 국어 연구소 / 아이즐북스 / 201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한글을 고달프게 빨리 떼었던 누나와는 달리

울 채민군 엄마랑 아이즐북스 한글자람으로 순수하게 엄마표 학습으로 한글을 뗐습니다.

둘째라 큰 애때 받았던 스트레스 안 주고자 조금 천천히 느림보 학습으로 가다보니

아이가 전혀 한글을 혼자서 읽으려고도 쓰려고도 하지 않는다는 것이네요.

채민군 나이때 누나는 독서기록장을 짧게나마 썼는데 ......

당연 누나랑 비교되면서 아빠가 글을 좀 썼으면~하는 마음에

재촉을 하시는데 뭔가 꾸준히 글을 쓸 교재가 필요한 것같더락요.

그런데 우연찮게 <또박또박 한글쓰기 의성어,의태어,상대어>를 접하게 되어

얼마전부터 울 채민군 하루 3장씩 재미들여 열심히 쓰고 있답니다.

 

이  책의 특징은 다른 교재와 달리 의성어,의태어,상대어라는 재미있는 말의 형태를 아이들에게 접해주어

 우리 글의 아름다움을 직접 느낄 수있게 해주고

단순하고 딱딱하다는 선입견을 떨칠 수있게 해준다는 것이네요.

 

 

처음엔 '가'~'하'까지 우리 기본글자를 익힐 수 있답니다.



 



 

 

6살 아이가 의성어,의태어,상대어의 개념을 아직 모르지만 한자풀이를 통해

아이에게 의성어는 '소리성'자가 들어가 소리를 흉내 낸 말이라고 알려주고 본문에 나와있는 사진 관련하여 의성어를

연결해 보는 활동을 하였답니다.

 손바닥이 마주쳐서 나는 소리 '짝'을 시현하는 중이예요.

 

 

 

 

한글을 따라 쓰는 여타의 교재에 비해 실사가 함께 어우러져 있는데다

어떤 상황에 그 글자가 쓰이는지 예제가 나와 있어

혼자 글을 쓰면서도 아이가 잘 이해할 수 있답니다.



 

 

의태어란

사람이나 사물의 모양이나 움직임을 흉내 낸 말이예요.

의성어는 실생활에서 자주 쓰는 말이기에 쉽지만

의태어는 단어를 재미있게 꾸며주며 좀 더 실감나게 문장을 살려주는 역할을하여

아이가 의태어를 사용하여 한글을 써나가는 모습이 대견하였답니다.

 



 

 

우리가 드물게 사용하는 '꾹'이라는 리모컨 누르는 소리까지 표현되어 있었고

애벌레의 기어가는 모습을 '꿈틀꿈틀'이라고 표현해놓아 너무 귀엽더라구요.



 글자를 또박또박 써나가야하는데 울 채민군 너무 삐뚤삐뚤이네요.

분명 사탕이 실사로 나와 있는 부분에서는

'말랑말랑'이라는 글보다 사진에 더 관심을 갖지않았을까요?^^



 

상대어같은경우 우리 한글로 가르치기도 하지만 영어표현에서 좀 더 강요되는 경향이 보이던데

아름다운 우리 말부터 시작하는 읽기,쓰기가 아이의 한글 실력을 더 높여 줄 것 같네요.

 



 

 

 

후반부 'ㄱ~`ㅎ'까지 사전처럼 나와 있어 만약 궁금한 의성어,의태어,상대어는

 아이 혼자 찾아보고 뜻을 이해하도록 도왔답니다.

그리고 우리 한글의 조합편은 마커펜으로 썼다가 지울 수 있어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네요.

지금 이것도 한 번 쓰고 지운 상황인데 아주 깔끔하죠?



 

 

맨 마지막에는 '또박또박 한글쓰기 상'이라고

이 한권의 책을 모두 마스터하면 상장을 줄 수 있게 만들어져있어

이 책을 끝냈다는 자존감을 확실히 심어 줄 수 있을것같았습니다.





한글 연습도 하고 의성어,의태어,상대어를 익혀 상황에 맞는 표현을 좀 더 재미있고 현실감있게 나타내는 연습을 한 것같네요.

요즘 아이들 컴퓨터에 익숙해져 글 쓰는 자체를 게을리하는데

이럴때일수록 우리 손글씨가 소근육 활동을 도와 두뇌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있으니

이 책을 한글교육겸 분위기 전환할때 차분히 써보고 표현력도 높일 수 있는 도움을 줄 수 있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