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 탱그램 - IQ와 EQ를 높여주는 똑똑한 블록 놀이
애플비 편집부 엮음 / 애플비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일곱 개의 나무 조각을 가지고 교묘하게 판을 짜는 칠교판 놀이는 오래 전부터 유행되어 온 놀이이다. 유객 놀이라고도 하는데, 손님이 왔을 때 음식을 만드는 동안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심심하니까 머무는 동안 이런 놀이를 하도록 했다고 한다.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확실하게 모르지만 중국에서 들어온 놀이라고 한다. 중국에서는 청나라 시대 1803년에 이 놀이에 대한 책이 나왔는데, 그 기원은 훨씬 오래 전부터 전래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이미 400여 년 전부터 여러 사람들이 즐겼던 놀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한편, 이 칠교판 놀이는 유럽으로 건너 가 19세기초부터 미국이나 유럽등지에서 탱크림(지혜의 판)이라는 이름으로 크게 유행하였다. 나폴레옹 장군이 전쟁 에 패하고 섬으로 귀양살이를 할 때 이 놀이로 울적한 마음을 달랬다고 한다. 미국의 소설가 앨런포우가 이 놀이를 광적으로 좋아했다는 이야기도 있다(이상 펌글)

 

우리 나라의 칠교놀이유럽쪽에선 탱그램이라하더군요.

칠교놀이셋트를 보긴했어도 활용법을 잘 몰라 무용지물이던 작년에비해 올 해들어 아이에게 가베를 이용한 칠교를 만들어 같이 놀아주는 편인데 우리 집 공주는 그다지 시작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편이랍니다.

하지만 일단 시작하고 옆에서 엄마가 격려하면 무척 재미있고 좋아한다는 사실!

 

그런데 이번에 애플비에서 나온 <매직 탱그램>책을 받아들고 동생과 어찌나 옥신각신하던지 순번을 정해서 놀이를 하도록 정열을 시켰네요.

우선 책의 겉 표지가 반짝반짝 빛나니 책 제목처럼 magic의 느낌이 들어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더군요. 보통 다른 반짝이는 눈이 피로한데반해 파란색계통의 반짝이여서인지 눈이 피로하지않고 않고 하늘과 우주를 연상케하는 그림이 신나네요. 

 

 

전에 소장한 것은 카드형태여서 어린애들이 가지고놀다 혹 잃어버릴까 조마조마했는데 이

<매직탱그램>는 책의 형태여서 그럴 염려가 없고,

전에 있던 7조각 칠교형식의 탱그램과는 다르게

 9조각이였고 모양이 조금 변형되었네요.

원목의 질감을 그대로 느낄 수있는반면 거칠지않아 안전하더군요

 

우선 쉬운 단계의 수준부터 출발하는데 책 위에 그려진 아이콘으로 주제를 살펴볼 수있어요. 

예를들어 '집 모양'의 아이콘 속 내용은 우리 집,전등,의자,꽃병,주전자등 집에서 살펴볼 수있는 물건들이 한 장씩 제시되어 위 쪽에 표시된 보기를 보면서 어떤 블록을 사용할 지

그 조각만 이용해 사물을 만들 수있게 제시되어있네요.

 

 

집,탈 것,농장, 숲,바닷속,극지방6가지 주제로 여러 소주제꺼리를 만들 수있게 제시되어있을 뿐 아니라 부록으로 재미있게 만들어 봐요로 12가지 사물과 숫자및 도형을 만들수있게 예시가 나와있네요.

 

마지막편에는 해답지가 나와있는데

블록의 모양이나 위치를 바꾸어서도 같은 모양을 만들 수있기에 새로운 바업을 찾아낸 친구들은 응용력이 뛰어나므로 크게 칭찬받을 만하지요~라고 칭찬의 말씀 아끼지 않구요.

 

최근들어 알게된 육아카페에서 아이들에게 책읽는 중요성은 물론이거니와 교구,교재의 필요성을 느끼고 탱그램,펜토미노,소마큐브등 수학적 두뇌발전에 이바지할 수있는 재미난 놀꺼리를 제공하고있는데 이 책은 간절한 엄마마음을 고대로 담고있는듯하여 정말 정말 감사했답니다.

'1+1=2'라는 덧,뺄셈보다 중요한 놀이수학의 개념을 담고있어 아이도 쉽게 지쳐하지않고 일단 매달렸다하면 끝을 보려는 끈기도 길러줄 수을뿐더러, 원목블럭을 적당한 위치에 배치하면서 쓰게 되는 두뇌회전손끝의 정교함이 앞으로 아이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칠 수있어 이런 류의 책을 정말 주위에 권해드리고있답니다.

 

탱그램으로 놀면서 6가지 주제에 맞게 아이와 얘기할 수있는 꺼리를 제공할 수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엄마가 어떤 방법으로 대화를 이끌어 나가야할지 예시가 나왔더라면 좀 더 좋은 방법이 아니였을까? 아쉬운 마음이 없잖아 있었는데요 아이는 이 책에 빈 공간이 많아 보여서인지 이쁜 스티커도 있었음 좋겠다 소망하네요^^.

 

어제 마트에 가보니 <매직도미노>도 전시되어있던데 이 책 몇 번 끝내고나면 아이에게 상으로 한 권 사주겠다고 약속했답니다.

 

재미난 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우리 아이의 창의성과 두뇌 개발을 위해 원목블록과 함께한 200% 유익한 책이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