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영어발음 무작정 따라하기 무작정 따라하기 영어
오경은 지음 / 길벗이지톡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작년 미국 호텔 프런트에서 직원과 얘기를 하다 의사소통이 잘되지않아 급하게 딸을 호출한 경험이 있다.
물론 회화실력도 부족했지만 발음상 문제로 소통이 안된것이 아닌가? ...생각되었다.

선생님에따라 발음이 크게 문제가 되지않는다고는하지만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는 말처럼 영어를 쓰고 있는 이상,
미국이나 영국의 발음에 충실한 영어 발음을 구사하는 게 영어를 배우는 바른 자세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미국 영어발음

                                       무작정 따라하기

                                           오경은 지음

                                           길벗 이지톡

 

내가 중학교 1학년 입학하고 처음 배운 영어는 발음 기호를 보고 읽는 방법이었다면

요즘 아이들은 어릴때부터 원어민과 수업하고 파닉스 법칙을 잘 배워 발음이 매우 정확한 편이다.

영어발음은 옷을 입을 때의 첫 단추와 같다고 하신 선생님도 계시고

미국인과 한국인의 구강 구조의 차에 따른 발음의 차이를 알고 학습 방향을 잡아가라고 하셨다.

이 책에 나와있는 발음기호는 애매하지 않고 독특한 한극 표시로 미국인 발음에 거의 근접했고

한국인이 어려워하고 헷깔리는 발음들을 콕콕 집어내서

재미있는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고 있다.

 

'미국 영어 발음, 입이 열려야 귀가 뚫린다'는 준비마당이 글귀가 눈에 확 띄는데

제가 알기에는 귀가 먼저 뚫려야 입이 열리는 것으로 알았기에 더 획기적이었던 것 같네요.

 

들을 수 있어야 대답을 준비하고, 대답을 했을때 알아듣도록 말해주었어야하는데

저는 일단 내 말만 하고 외국인의 말을 제대로 못 알아들었기에

소통하기가 어려웠던 게 사실이랍니다.

"회화, 구어체, 실용 영어, 듣기와 말하기"가 다 같은 말이고,

이 모든 것의 기본은 단어의 정확한 발음을 듣고 구사하는 데 있다는 것!

 

책에서도 언급된바 있는데

지금은 코로나로 잠시 스톱된 모임이지만

영어 스터디를 주 1회하고 있는데,

캐너디언 남편을 둔 친구가 often을 발음하는데 지금껏 내가 알았던 발음이 아닌,,뭔가 이상해서

"다시 한번 발음해줄래? 내가 지금껏 그 단어의 발음을 잘못알고 있던거야?"

물었던 적이 있습니다.

이론상으로 정확한 발음을 구사한다고 생각했기에 부족한 실력이나마 그 친구에게 이런 질문을 던진다는 자체가

'조금 우습나?' 생각되었는데

저자께서 '아풋흔' 정도로 들린다고  t-sound에 대해 꼬집에 놓은 글을 보고

내 질문이 기초적이나 영어를 공부하기위한 바른 자세였다는 것에 긍지를 갖게 되었네요.

 

코로나때문엔 그나마 소통하던 영어 스터디 친구들과 오래도록 만나지 못해

영어에 대한 목마름이 이 책을 통해 기초부터 다시 다잡는 계기가 되고 있는 것 같아

2021년 새로 집어든 영어 책 <비국 영어 발음 무작정 따라하기>에 대한 애정이 팍팍 샘솟고 있는 중이랍니다.

 

어렵지않은 내용이지만 절대 간과할 수 없는 내용을 담고 있어

QR코드를 통해 오경은 저자 선생님의 직강도 듣고

원어민의 발음 듣고 따라하면서 진도를 빨리 뺄 수 있어서 혼자하는 것보다 속도감이 있고

주의해야하는 단어의 발음을 훈련할 수 있어 흥미롭답니다.

 


책 사이사이 '입에 착! 발음 이야기'가 펼쳐져 

필자가 발음 문제상 미국에서 치뤘던 해프닝이

남 일같지 않은 느낌적인 느낌과

나도 저렇게 되지말으란 법 없으니 조심해야겠다~ 가접 경험을 하게해줍니다.

아마 제가 저런 상황이 오면 더하면 더했지 바르게 듣지는 못할거란 예감이?~^^

제시된 발음을 따라하며 연습하는 시간을 갖게 되네요.

 

 

 

영국식 발음은 철자에 충실히 있는 그대로 정직히 소리를 내는 반면,

미국식은 연음화된 발음이 많아 왠지 요들송을 듣는 착각이 드는데요,

울 딸은 정확한 영국식 발음이 훨씬 멋지다며

하나하나의 음에 충실하여 입밖으로 소리를 냅니다.

영국식이던 미국식이던 바른 소리를 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책 한권과 함께

학습할 수 있어 학생때로 돌아간 기분입니다.

물론 필요한 단어와 문장이 함께하기에 익히며 발음 연습 이어갑니다.

뒤편에 위치한 발음훈련 워크북도 큰 몫을 하네요!

 

 



워크북도 완전 큰 몫을 하고있답니다.

계속 열심히 연습해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