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 2 - 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숨마 주니어 중학 국어
김영신 외 지음 / 이룸이앤비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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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2
중2~ 중3 대상

 

2주전부터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2로 글 읽기 방법을 연습하고 있는 필립.
다음주 수요일이면 등교 개학이 본격 시작되고
중간고사며 진단고사, 영어 듣기 평가까지 줄줄이 예정되어 있는 상태라
정신이 없는게 사실이예요.
무엇보다 코로나19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야하는 시점인지라
예민해져 있는 상태이긴한데 그래도 큰 그림을 그리려면
독해 연습을 조금씩이라도 해줘야지요?^^

 


 

지난번 독해연습 Ⅰ인문편을  읽고 문제 푸는 법을 연습했다면

이번에는 Ⅱ사회편으로 비문학 독해 연습을 했어요.

사회 제재의 글을 읽는 방법과 주의할 점이 나와있어

무엇에 중점을 두어야 할지, 어떤 방법으로 문제에 익숙해 져야하는지 친절히 알려주고 있어요.


개인적으로 책제목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사회 특히 경제는 신문만 봐도 도표와 그래프 투성이인지라

꼭 함께해야할 부분이기에 글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된다고하니

더욱 신경써서 문제에 임해야하지요.


 

 



 

5개의 지문 당 한개의 도해력 쑥쑥, 어휘테스트가 있어

총 10개 지문과 2개의 어휘까지 총 12파트를 공부할 수 있겠어요.


 

사회1. 주소를 적는 새로운 방법
최근, 오래전 지번주소에서 도로명 주소로 바뀐 내용이 나와 사회적 지식과 정보를 알려주는 글입니다.
지문을 읽으며 문제 푸는 방법을 하나씩 익히게 됩니다.
'중심 화제나 핵심 내용 등에는 ○△□ 밑줄 등과 같은 표시를 하면서 읽어보라'는TIP이 본문 옆에 주어져 있습니다.

필립군에게 여러 번 강조했지만 워낙 굳어진 자세라 고치기가 어렵긴하지만
중요 내용에 표시하는 방법을 계속 비문학 독해 문제집 푸는 동안 익히다보면
이 책 풀이 마지막에는 표시가 되지 않을까~ 간절히 바래봅니다.
요즘 아이들은 눈으로 읽고 손으로 글씨 쓰는 것조차 귀찮아하는 세태라 본문에 약간의 표시조차되어 있지 않은 아이의 책을 보며
한숨이 나오지만 책에서 계속 강조하는 있으니
연습하고 연습해서 아이의 변화된 모습을 기대하려구요.


 

본문에 나온 어휘에 표시가 되어 있고
바로 옆에 한자 풀이가 되어있고 본문에 맞춰 뜻풀이된 것이
국어사전을 따로 찾아보지 않아도되어 시간과 그외 노력을 줄일 수 있네요.
예전에는 국어사전 찾는 것도 공부라며 열심히 찾았는데
요즘 세상은 핸드폰으로 쉽게 찾는 반면, 의도치않게 온갖 싸이트 서핑을 하고있는 모습을 발견하곤하는데
그런 불상사를 줄여주는 효과까지~~
우리 집만 그런가요?^^;;
 


 

본문 내용을 읽고 중요한 대목에 밑줄을 긋거나 표시후 각 문단별 주제를 찾아
전체적인 글의 주제까지 찾아내어 쓸 수 있는 습관까지 이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 글씨체..T.T
세종대왕님이 우리글을 창제하실때 아랍어같은 정체불명의 글씨체를 원치 않으셨을텐데
필립군은 뭐가 그리 바쁜지 글씨가 곧 하늘로 승천할 태세입니다.
반듯반듯만 써달라했거늘,,주제 쓰기만큼 글씨체 교정또한 숙제네요.


 


각 본문당 독해의 기초 TIP이 한가지씩 제시되어 있어
작은 부분이지만 큰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어요.
독해를 하면서 '미루어 알기'의 경우 제시된 글로 알 수 있는 내용인지 선택지 구성 방식의 차이를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표로 나타내었네요.
내용이 일치하는지 파악하는 문제와 글을 통해 미루어 파악하는 문제 등 2가지 경우로 나누어
독해에 다가갈 수 있는 스킬을 배울 수 있었어요.
본문에 따라 또는 글을 이해하는 정도에 따라 선택지 구성 방식을 달리하여
적절한 방법을 잘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해야겠네요.

 


 

한 지문당 2개 또는 3개의 뭉항이 있어 지문과 일치하는 내용의 답을 찾으면 됩니다.
초등때나 중등때나 국어는' 적절한 것은~ 또는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문제부터 잘 읽고 답을 찾는 연습하기!
가끔 지문이 글로만 되어 있지만 잘 이해했는지 그래프로 나타내기도하고
문제를 통해 긴지문을 짧고 간결하게 간추렸는지 각자의 능력을 시험하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문제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실수가 없이 잘 풀어나간다면
문학이 아닌 비문학 지문이 도려 쉽게 풀려나갈 수 있을거라 예상됩니다.

울 아드님 워낙 간단히 문제를 풀고 나가
책에 그 어떤 체크도 안되어 있는 단점이 있네요.
중등에서는 지문이 길지않아 다행이지만 고등부로 올라가면 지문이 점점 길어지고
본문에서 중요한 부분에 밑줄이나 체크표시를 해두는 버릇을 기르도록 지도해봐야겠네요.


 

숨마주니어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연습은 모든 학습의 기초가 든든하게 잡힐 수 있는 책이지요.
더불어 제 2의 참고서 역할을 하는 SUB NOTE 정답 및 해설편의 든든한 해설이
각 문항마다 설명되어있어요.
가끔 타회사 문제집을 풀다가 정말 모르는 문제는 해답편을 쳐다봐도 이렇게까지 세세한 답지를 본 적이 없는지라
문제 하나 , 문항 하나까지 놓치지 않으려 정답풀이 뿐만아니라 오답풀이까지 함께 한
정답 및 해설지가 소중하게 느껴진답니다.

문제집의 자습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덕분에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고 수업 자료로 활용가능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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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해력 쑥쑥, 어휘 테스트 편은 5챕터마다 한번씩 제시되어
앞에서 공부한 지문에 나온 어휘를 예문과 함께 수록했어요.
요즘 아이들 알고있는 정보는 유투브 등을 통해 방대하나 실질적으로 어휘편은 너무너무 약하다는 단점..
문제집에 나와있는 어휘를 공부하고
국어 독해 능력의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랍니다.

 


 

 

어휘는 독해력 향상의 기본이므로 예문과 함께 의미를 파악후
모르는 어휘는 바로바로 정리하며 의미를 익히고
문제를 통한 반복 학습으로 다지기에 들어간다면
어휘력 부족이라는 말이 절대 나오지 않을겁니다.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고 복습해주면 더할나위없이 좋은 일이겠으나
그 길로 들어서기까지 엄마는 옆에서 좋은 문제집 제공하고 아이에게 맞는 학습법을 찾을 수 있게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최선이라 생각합니다.
그 환경을 숨마주니어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연습2를 통해 제공하고
아이 실력 다져나가라 응원해주고 있는데,
더 많은 응원 아끼지 않아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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