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물하나, 서른아홉 - 요즘 여성들이 쓰는 뉴노멀 트렌드코리아 리서치 시리즈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트랜드 관련 도서를 접한 경험이 없어 읽기 전 걱정이 가득했습니다.

과연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인가?

전문 용어가 가득하면 어떡하지?

무엇보다 처음 접하는 분야에 나와 결이 맞지 않아 읽히지 않는 도서면 어쩌나 걱정이 컸습니다.


2030 여성의 개인적 요인들과 성장 & 사회적 관계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스물하나, 서른아홉>


책을 펼치는 순간 모든 걱정은 사라지고 고개를 끄덕이며 책장을 술술 넘길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해를 요구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공감할 수 있어 전반적인 2030세대의 여성들에게는 쉽게 느껴질 수 있을 듯 합니다.


저의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 목표는 27세 이전 결혼, 29세 이전 출산이었습니다.

30세 전에 출산하면 아이가 20살이 되었을 때 독립 준비를 시작으로 50대를 맞이하니, 노동과 노후준비에 대한 대략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대학 졸업 후 새로운 도전과 기회들에 목표가 생기며 자연스럽게 가정에 대한 생각은 사라졌습니다.

가정을 만드는 것, 내 곁의 사람이 생기는 것 보다 개인의 성장에 집중하게 되었으며,

그 목표는 30세 이전 내 집 마련, 대학원 진학과 업무 능력 향상을 통한 개인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30대가 된 지금은 행복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살아갑니다.

이 행복은 철저히 스스로를 위함이며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새로운 경험은 어느새 모험이 되었으며 투자의 성격도 지니는 듯 합니다.

결혼과 출산은 필요성을 따지게 되었고 이 과정을 통해 잃을 수 밖에 없는 것들이 자꾸만 떠오릅니다.


2030 세대는 보여지는 것이 아닌 진정한 자신을 위한 움직임으로 개인의 성장을 도모한다는 것에 강한 공감을 느꼈습니다.

어느 새 바뀐 미의 기준, 명예로 둔갑할 수 없는 사회적 지위, 개인의 울타리 밖에 존재하는 다양한 관계들.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세상 속 모두가 다른 가치관을 지니고 함께 살아가는 지금, 여성들의 고민과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를 확인하고 싶다면 연령과 상관없이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