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두 다르게 배운다 - 누구나, 언제나, 저마다의 속도로
이수인 지음 / 어크로스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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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저는 발달장애가 있는 아이들에게 치료교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많은 치료영역 중 체육을 통해 아이들의 건강한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발달을 지원합니다. 약 2-3년 전만해도 미디어에 관해 부정적인 시선이 깊었습니다.
이유는 아이들이 성장 과정에서 경험하고 제공받아야 할 다양한 자극에 노출되지 못하고 미디어에 의존하는 모습을 자주 접하였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부모의 양육 방식에 있어 교육이나 규칙을 통한 보상이 아닌 상황 전환을 위한 무분별한 미디어 제공이 결국 아이와 부모 모두 미디어에 의존하는 현실을 자주 접하였기 때문입니다.

최근 대기실에서 아이들이 테블릿pc를 통하여 수학, 국어 등의 문제를 푸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슈퍼맨 등의 캐릭터에 아이들의 얼굴이 들어가있었고, 아이들은 학습을 즐기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때 많은 것들을 느끼며 생각이 바꼈습니다.
‘무조건 나쁜게 아니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다르겠구나.‘
’소수의 잘못된 모습으로 전체를 판단하면 안된다. 새로운 것들이 계속해서 나왔으나 내가 몰랐을 뿐이다.‘

AI기술을 많은 것을 실현시켜주었지만 늘 좋은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유투브 검색만 해도 인간에게 공포심을 주기에 충분한 정보들이 넘칩니다. 하지만 이젠 이 기술은 함께 살아가야하는 하나의 수단 혹은 그 이상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에누마의 CEO이자 이 책의 저자 이수인 대표님은 첫째 아이의 장애를 통해 특수교육의 현실을 직면하고는 교육 소프트웨어 개발에 큰 노력을 들였습니다. 그 후 세계적인 대회를 통해 결과를 입증하며 많은 사람들의 인생에 큰 변화를 주었습니다.

학습이 어려운 아이를 대상으로 체계화 된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대표님의 지속된 고민이 너무나 공감되었습니다.
학습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일까.
어떻게 하면 정반응이 도출될 수 있을 것인가.
왜, 어떻게에 대한 고민의 연속이 이어지다보면 어느새 변화하며 성장해가는 아이와 교수자를 발견하곤 합니다.

아이들은 변화하는 세상속에서 살아갑니다. 우리의 교육도 그렇습니다. 기존 필요한 것들을 바탕으로 새것을 취하여 현재를 살아가는 아이들이 받아들이기 쉬운 학습법이 있다면 그것이 긍정적인 지원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AI가 인간의 모든 부분을 담당해 줄 수 없습니다.
한 명의 선생이 30명 학생의 평균점을 잡아 수업을 진행하기엔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개인에게 맞는 학습방식은 일관되지 않고 모두가 다를 수 있습니다.
상호보완이 필요합니다.
교육 앞에 하나의 답을 내릴 수 없을 것입니다. 다만 만들어진 세상이 아닌 세상을 만들어갈 아이들의 관점에서 가장 바람직한 학습법이 지속적으로 발전해간다면 그게 잘 하고 있고 가능성이 있는 움직임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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