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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로 보는 회계학 콘서트 ㅣ 회계학 콘서트
하야시 아쓰무 지음, 다케이 히로후미 그림, 박종민 옮김, 이상근 감수 / 멘토르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만화로 풀어낸 회계의 모든 것
’회계’라는 이 익숙한 말을 종종 접하면서도 구체적으로 이것이 무엇을 말하며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잘 몰랐었다. 단지 기업의 ’복잡 미묘한 금전출납부’정도로만 파악했던 게 사실이다. 이따금 TV나 신문에서 ’분식회계’니 ’회계부정’이니 하는 말이 크게 보도되지만 그 근본적인 내용이나 의미에 대해선 알지 못한 채 ’나쁜 일이 터졌군.’하는 정도에 그치고 말았다. 이러 한심한 수준에 있던 나를 한 단계 끌어 올린 게 바로 <만화로 보는 회계학 콘서트>다. 이 만화 덕에 조금이나마 회계에 관한 기초지식을 쌓을 수 있었고, 기업의 재무구조나 환경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만화로 보는 회계학 콘서트>는 유키라는 젊은 여성이 갑작스레 한 기업의 사장 자리에 오르면서 시작한다. ’기업의 리더’와는 전혀 다른 삶을 살았던 그녀로서는 부담스럽고도 버거운 자리였지만 아버지의 뒤를 이은 자리이기에 쉽게 포기할 수 없었다. 게다가 설상가상으로 회사가 어려움에 직면해 있던 터라 그녀의 고민은 커져만 갔다. 이런 유키에게 구세주처럼 나타난 사람이 있었으니 회계전문가 아즈미 교수다. 유키는 그를 찾아가 가르침 받기를 요청하고 아즈미가 내건 조건에 합의 한 뒤 이론과 실무가 거의 동시에 이뤄지는 특이하고도 실용적인 회계학 강의에 참여하게 된다
유키를 위한 아즈미를 강의는 회계에 관한 아주 기초적인 것부터 시작한다. 회계가 무엇인지 그리고 회계에 있어 중요한 건 또 무엇인지 유키는 아즈미의 강의를 통해 하나하나 열심히 배워나간다. 그리고 나도 그 강의의 또 다른 수강생이 되어 회계에 대한 기초지식을 쌓아갔다. 유키는 아즈미에게 배우 내용을 곧바로 실무에 적용한다. 하지만 미약한 지식으로 실무에 적용하다보니 곳곳에서 잡음이 생기고 때로는 그녀의 자리가 위태로워지지만 유키는 포기하지 않고 배움과 실천을 병행해 간다.
이 책을 보면서 가장 눈에 띄었던 대목은 바로 전어와 참다랑어를 비교하는 부분이다. 판매단가는 낮지만 재료의 구매비용은 적고, 현금회수율은 빠른 전어가 재료의 구매비용은 높고 현금회수율은 늦은 참다랑어보다 사업적으로 유리할 수 있음을 설명하는 부분인데 여기에 나온 ’회전율’이란 용어가 참 인상적이었다. 스타크래프트 게임에서 배럭이나 게이트웨이가 많을수록 내 유닛이 계속 죽어도 병력이 충원되는 속도, 즉 회전율이 높아 상대에게 대응하기가 유리한데 단가가 싼 전어 역시 판매량이 많기 때문에 더 빨리 투자한 금액을 손에 넣을 수 있었다.
아즈미의 강의는 이처럼 아주 쉬운 예를 들어 회계의 일반론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회계학에 등장하는 주요한 용어 역시도 그래프나 표, 혹은 아즈미표 그림을 이용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그렇다고 아즈미의 회계학 강의가 사장인 유키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조언하고 있지는 않다. 아즈미는 유키가 올바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경영자가 되게 하기 위해 때때로 그녀에게 경영자적 자세를 묻는 중요한 질문을 던지거나 여러 대안을 제시한 후 리더로서의 그녀의 선택을 기다리기도 한다. 회사의 위기라는 벼랑 끝에서 만난 회계학 강의, 유키에게도 나에게도 의미 있고 즐거운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