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브란트의 유령
폴 크리스토퍼 지음, 하현길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숨겨진 유산을 찾아 떠나는 숨막히는 모험

책의 표지를 보고 조금은 의심을 했어야 했다. 왜 렘브란트의 자화상에 배 그림이 있을까하고...폴 크리스토퍼의 <렘브란트의 유령>은 진실과 거짓을 오가는 단순한 팩션 류의 소설에서 거친 바다를 무대로 한 해양모험소설로 둔갑하는 전혀 예상치 못한 마술을 부린다. 게다가 역사적 사실을 기초로 한 소설들이 대부분 그 틀 안에서만 이야기를 풀어가는 데에 비해 <렘브란트의 유령>은 그 틀을 깨고 놀랄만한 상상의 세계를 보여준다. 렘브란트의 그림과 보물찾기라...이만한 상상이 또 어디 있을까?

소설은 매력적인 두 주인공의 등장으로 매우 '평범'하게 시작한다. 그들은 피터르 부하르트라는 사람의 공동 상속인이 되어 세 가지 물건을 상속받게 됐는데 15일 내로 그 물건들을 접수해야 하는 조건이 있었다. 조건에 따라 차례대로 물건을 접수하던 중 핀 라이언과 필그림은 이 물건들이 숨겨진 '보물'을 찾는 열쇠라는 사실을 깨닫고 본격적으로 보물탐사에 나선다. 하지만 그 여정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핀과 필그림은 부하르트의 세 번째 유산인 바타비아 퀸호를 타고 보물의 근거지를 추적하다 무시무시한 태풍과 사투를 벌인 끝에 간신히 목숨만 건진 채 목적지인 섬에 표류한다. 수수께끼같은 섬에서 한참을 헤매다 <캐스트 어웨이>의 주인공을 연상시키는 교수와 만나게 되고, '버뮤다 삼각지' 이상의 미스터리를 지닌 이 섬의 비밀을 알게 된다. 또한 핀과 필그림은 교수로부터 피터르 부하르트로 추정되는 사람에 관한 이야기를 듣게 된다.

동행했던 선원들과 혹시 살아 있을지 모르는 피터르 부하르트를 구하기 위해 핀과 필그림은 교수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찾아 나선다. 하지만 교수의 우려는 곧 현실이 되고, 교수가 그토록 피해왔던 원주민과 맞닥뜨리게 된다. 하지만 모든 모험소설이 그렇듯 절체절명의 위기에서는 생각지 못한 아군이 등장하는 법. 위험에 빠진 핀 일행에게도 아군은 어김없이 찾아왔고, 핀 일행을 도와 다른 사람들을 구하는 일까지 함께 하게 된다.

선원들이 잡혀있는 마을에 도착한 핀 일행은 신속한 작전을 펼쳐 선원들을 구해낸다. 그리고 핀과 필그림이 그토록 궁금해 하던 인물, 피터르 부하르트와 만나게 된다. 교수의 말과는 달리 피터르 부하르트는 그곳에 잡혀있는 게 아니었다. 오히려 원주민들을 돌보고 있었다. 이 대목에서 콘래드의 <암흑의 핵심>이 생각났는데 원주민 위에 '군림'하던 커츠와는 달리 부하르트는 그들을 외부로부터 '보호'하고 있었다.

부하르트와의 만남도 잠시, 보물을 노리는 나쁜? 놈들이 무장한 채 섬에 도착하고, 핀 일행과 부하르트에게 큰 위험이 닥친다. 과연 그들은 이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을까? 그리고 그 보물의 행방은?

<렘브란트의 유령>은 결말에 이를수록 이야기가 빠르게 전개되고, 더욱 흥미진진해진다. 게다가 마지막에야 비로소 드러나는 '반전의 미학' 또한 만만치 않다. 잔인무도한 '해적놈' 같던 칸이 의롭고 나름의 철학을 지닌 인물이라는 설정과 "다 끝났군..."하는 순간 슬며시 드러나는 보물의 실체는 책을 덮고 나서도 긴 여운을 남긴다. <렘브란트의 유령>은 숨막히는 모험과 잔잔한 여운이 잘 어우러진 정말 재밌는 소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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