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순간 바람이 되어라 1 - 제자리로!
사토 다카코 지음, 이규원 옮김 / 노블마인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솔직히 '육상'이란 스포츠에 별로 관심이 없었던 게 사실이다.
올림픽 같은 큰 규모의 대회 때면 왜 우리나라는 육상이나 수영같은 기초종목에서 메달을 따지 못할까 늘 불만을 가지면서도 좀처럼 육상에 관심이 가지 않았다.
하지만 이 소설을 읽고 난 뒤 '아...육상이란게 이런거구나'하는 걸 느끼면서 그토록 짧은 기록을 단축시키기 위해 엄청난 양의 훈련을 소화하는 그들이 정말 대단해 보였다.

게다가 소설에 등장하는 아이들은 고작 고등학생...
그렇게 한가지 일에 온 힘을 다해 매달릴 수 있다니...

 나의 고등학교 시절을 비추어보건데 결코 한가지 일에만 집중해서 하는 타입이 아니었다. 운동만해도 농구나 야구, 축구 어느 하나만 집중적으로 한 게 아니라 이것저것 즐길 대로 즐기면서 재미없어지면 다른 걸 찾고 그랬었는데...

하지만 소설에 나오는 요녀석들은 오로지 자신의 종목만이 있을 뿐이다..
단거리의 렌과 신지, 중거리의 네기시, 원반의 미조이, 장거리의 다니구치 등등...종목만 다를 뿐 이 녀석들에게 육상은 고등학교 3년의 모든 것이자 자신들의 꿈이라고 할 수 있다. 재능과 실력을 떠나 좀더 나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이들의 모습이 가슴 깊이 남았다.

또한 함께 땀흘려 훈련하고, 시합에 나가서는 있는 힘껏 응원하고, 순위에 들지 못한 친구에겐 위로를, 순위권에 든 친구에게 아낌없는 축하를 건네는 그들의 모습에서 진정한 젊음의 에너지가 느껴지기도 했다.

승패는 없지만 자신이 가진 실력에 따라 순위가 매겨져 버리는 육상이란 스포츠.
하지만 현재의 부족한 모습에 실망하거나 낙담하지 않고 꾸준히 실력을 쌓아가는 이들처럼 정해 논 목표를 향해 묵묵히 노력하는 내가 되기를 다짐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