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르미타슈 미술관 마로니에북스 세계미술관 기행 10
알레산드라 프레골렌트 지음, 최병진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창밖의 자작나무'라는 문화기행서가 있다. 그 책을 읽고 난 6개월 가까이 빠득빠득 돈을 모아가며 러시아 여행경비를 마련했던 적이 있다...물론 아쉽게도 여행계획은 물거품이 됐지만 그 책은 나로 하여금 왠지 어둡고 사람들 마저 쌀쌀맞을 것 같은 동구권의 러시아라는 나라를 톨스토이와 푸쉬킨이 살아 숨쉬었던 문화와 예술의 나라로 각인시켜 주었다.

러시아 예술의 '삼스키'를 아는가?

그것은 다름아닌 음악의 차이코프스키, 문학의 도스토예프스키, 영화의 타르고프스키를 합쳐서 부르는 재미있는 표현이다.

'차창밖의 자작나무'는 이런 러시아의 예술가들과 그 자취를 다루고 있는데 그 책을 통해서 내가 알지 못했던 러시아 예술의 진수를 느낄 수 있었다.

그래서인지 에르미타슈 미술관을 읽기 전에 내심 러시아 예술에 관해 많은 기대를 했지만 안타깝게도 미술분야에서의 러시아 예술을 접할 수는 없었다. 이 책에 따르면 지금의 에르미타슈 미술관이 존재할 수 있었던 건 예카테리나 여제의 전 유럽을 향한 관심과 수집 덕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나는 왜 자국의 예술가를 키우기 위한 노력하지는 않았는지 의구심이 든다. 

여제의 엄청난 수집력 그리고 그녀 이후 꾸준한 대규모의 미술품 구입이 지금의 모습을 갖추어놓았다고 하니 역시 나라는 잘살고 봐야하나보다...

그 웅장하다던 미술관의 모습이 없는 미술관책을 아쉬운 마음으로 덮으며 다시한번 러시아에 가고픈 생각에 잠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