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 후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구혜영 옮김 / 창해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와의 첫만남...

학교를 무대로한 치밀한 미스터리가 펼쳐진다...

어머니의 바람대로 교사가 된 마에시마. 그는 귀찮은 일에 끼어들고 싶은 않고 그냥 묵묵히 자신의 일에만 충실하고 사는 소시민의 전형을 보여주는 인물이다.

그런 그가 알 수 없는 것으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대목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수학을 가르치는 마에시마는 대학교때 양궁부였다는 이유로 여고양궁부 지도교사를 맡고 있다. 그에게 있어 양궁부는 그나마 활력을 주는 요소이지만 은근한 부담을 느끼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 그가 생명의 위협에서 어느정도 자유로워졌다고 생각할 무렵 남자탈의실에서 학생지도부 교사 무라하시의 죽음을 목격하게 된다.

'밀실 속의 살인사건'이 돼버린 이 미스터리를 풀기 위해 고심하던 중 과거 자신이 담임했던 반의 학생인 다카하라 요코라는 아이가 평소 무라하시에 반감이 있었다는 이유로 형사의 의심을 받게 되고, 마에시마는 우연히 들은 정보에 의해 동료 여교사인 아소 교코를 의심하게 된다.

뒤이은 두번째 살인사건. 이번은 대담하게도 교내 축제가 한창인 때에 발생한다. 범행이 아주 대담했던 만큼 목격자도 있었고 결국 범인은 알리바이가 없었던 아소 교코쪽으로 굳어지는 듯하다...

학교를 배경으로 하는 살인 미스터리라는 점이 매우 이색적이었던 이 작품은 여교생의 심리를 날카롭게 파헤진 묘사가 돋보였던 아주 정교한 추리소설이었다.

또한 타인으로부터 받은 치명적인 상처(그 개인에 있어서)가  살인의 동기가 되었던 만큼 주인공인 마에시마도 역시 그것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었고, 이는 마지막에 가서 뜻밖의 반전을 이끌어 낸 점도 괜찮은 설정이었다고 생각한다.

여름의 끝에 만나본 괜찮은 추리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