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영 박물관 마로니에북스 세계미술관 기행 7
루카 모자티 지음, 최병진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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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으로의 초대는 언제나 설레인다.
비록 책속 지면에 할당된 양만큼의 작품만을 접해야 하지만 실제로 박물관에 가더라도 모든 작품을 꼼곰하고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건 아니므로 오히려 이쪽이 더 이득이 된다.
문제는 직접 보면서 느끼는 '실물감'인데...
좀 아쉽긴 해도 마치 소설을 읽는 듯 상상의 나래를 펼치면서 나름의 위안으로 삼는다.

세계미술관기행은 이 책이 두번째다.
'루브르박물관'이 처음으로 읽은 책인데 책의 구성은 '대영박물관' 역시 비슷하게 짜여져 있었다.
처음에 간단한 서문과 함께 박물관의 역사에 대한 글이 나오고, 본격적으로 작품들이 열거된 다음에 박물관에 대한 안내와 색인으로 마무리된다.

인상적이었던 것은 '루브르박물관'이 유럽 위주의 회화작품이 많이 실린 반면 '대영박물관'은 유럽을 포함한 아시아, 아프리카 등등 세계 곳곳의 예술품과 수메르와 신 아시리아같은 고대문명의 예술품이 실려 있다는 점이었다.
인도의 청동상과 중국의 회화작품, 그리고 신 아시리아의 벽화를 보면서 과거 '해가 지지않는 제국'으로 불릴만큼 거대한 제국을 이루었던 영국의 모습을 실감할 수 있었다.

이처럼 다양하고 풍성한 예술품을 감상할 수 있는 장점 외에도 과거에 존재했던 여러문명과 왕조, 종교를 한꺼번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다는 점도 이 책의 커다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로마제국, 카롤링거 왕조, 페르시아 제국, 켈트족, 비잔틴, 이슬람 등등 세계사책에서나 들어봤을 법한 이름들이 줄줄이 나온다.

'시간의 창고'라고도 하는 박물관.
과거의 영광과 흔적들이 자리한 '대영박물관'을 읽으면서 책속에 고이 담겨 있는 늙은 시간을 꺼내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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