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인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교양수업 - 평생의 무기가 되는 5가지 불변의 지식
사이토 다카시 지음, 신찬 옮김 / 더퀘스트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최소한의 교양수업이기에 '이 정도는 지적인 어른이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한다'라는 취지로 각 분야별 기초 지식을 전해주기에 이 책은 청소년이 읽어도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더군요

지적인 어른에게 평생의 무기가 되는 5가지 불변의 지식에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에게 추천하는 <지적인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교양수업>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지성인으로서 최소한 어떤 교양이 필요한지 깔끔한 개념 정리로 요점을 전달해 주는 책입니다.
마르크스부터 시작해 자본주의 정신을 구현한 프랭클린과 워런 버핏까지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돈에 관한 식견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되는 설명과 함께 참고하면 좋을 책들을 추천해 줍니다.
종교 생활을 하고 있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처럼 무교인 분들도 상당할 텐데요, 신앙생활과 관계없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종교를 알면 더 잘 이해되기 때문에 기독교, 이슬람교, 불교, 힌두교, 유대교의 특징과 각 종교의 교리와 경전에 대해 최소한의 지식을 설명해 줍니다.

어렵고 난해하기에 더 이해하기 힘든 분야이지만 사실 철학은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기에 교양으로서도 기본 틀만 알아두어도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역사를 알아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과거를 통해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배울 수 있는 점을 찾아가기 위해서입니다.

미술, 음악, 영화 등 예술 분야에서 알아두면 좋을 기본 상식과 개념들을 설명하며 저자가 직접 추천하는 예술 분야 도서와 영화를 통해 최소한의 예술 교양을 쌓을 수 있습니다.

가독성이 좋은 책이고 누가 읽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최소한의 교양을 담아 둔 책이므로 이 책을 통해 각 분야별로 조금 더 깊이 있는 지식을 확장해 나간다면 언젠가는 최대한의 교양을 쌓은 지적인 어른이 되어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 책의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