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필독 신문 -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
이현옥.이현주 지음 / 체인지업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대의 문해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중등 필독 신문> 은 교육, 문화, 환경, 과학 등 각 분야 별 흥미로운 60개의 주제를 통해 나의 생각을 논리정연하게 표현해 볼 수 있는 책입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세상을 객관적으로 보는 시각을 넓히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표출해 낼 수 있는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서 새로운 정보를 취득하게 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질문할 수 있는 사고의 유려함과 표현력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중등 필독 신문> 은 각 분야에서 현재 이슈몰이 중인 신문 기사들을 10대의 시각과 관점으로 읽을 수 있도록 재구성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작년부터 뉴스나 다양한 매체에서 많이 언급되었던 용어이기에 이제는 청소년들도 알고 있는 단어입니다.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스태그플레이션은 스테그네이션과 인플레이션이 합쳐진 용어이며, 어휘의 의미를 모르면 어휘가 합쳐진 합성어의 뜻을 이해하기는 더 힘들다며 인플레이션에 대한 정의를 설명해 줍니다.

<비판적 사고력 UP>
인플레이션에 대해 알려줬다면, 비판적 사고력에서는 이 책의 독자인 학생이 스스로 스테그네이션에 대한 용어의 의미와 개념 그리고 관련 자료 탐색까지 다양한 활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학생이 스스로 스테그네이션에 대해 조사를 해 본 후, 다시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관련 자료를 찾아가면서 스스로 용어에 대한 이해를 해볼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다른 주제들도 구성은 비슷하며, 각종 사회문제와 지식을 직접 습득하면서 기초 사고력을 키우기에도 아주 적합한 책이었습니다.

<중등 필독 신문> 은 다양한 기사를 읽어 본 후, 스스로 나의 의견을 정리해 보고 올바른 질문하는 법을 터득한다면 배경지식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듯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