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가 내 생각을 훔친다면? - 미래 세대를 위한 지식재산권 수업 폴폴 시리즈 3
김미주 지음 / 책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청소년들이 알아야 할 지식 재산권에 대해 변호사가 저작권과 상표권이란 무엇이며 나의 창작물을 어떤 방법으로 지켜야 하는지 알려주는 책입니다. 책에는 법률용어들도 등장하지만 청소년이나 일반인들이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용어에 대한 설명이 되어있으므로 어려운 책은 아닙니다.

나의 컨텐츠가 공개되는 순간부터 많은 사람에게 노출이 되기 시작하며 잘 만든 컨텐츠의 경우 더 많은 조회 수를 기록하기에 어떤 플랫폼이던 원작자 역시 심혈을 기울여 만들어서 공개합니다.
나만의 컨텐츠가 표절로부터 보호받고, 반대로 내가 타인의 컨텐츠를 사용할 시 어디까지가 합법이며,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 원작자의 허락을 받아야 하는지에 관해 이 책에서는 현직 변호사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자세하게 설명해 줍니다.

​퍼스널 브랜딩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등 각종 SNS를 이용해 자기 PR을 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꼭 읽어봐야 할 책입니다.
​이 책에는 현재 SNS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할 내 것을 잘 지키고 타인의 것을 바르게 활용하는 방법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제가 책을 읽고 새로 알게 되어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레시피도 특허를 낼 수 있지만 특허의 출원공개 제도 때문에 기업이나 식당들이 자기들만의 레시피 비밀유지를 위해 일부러 내지 않는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코카콜라는 135년 동안 콜라의 레시피를 비밀로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맛 집들이 영업 노하우를 위해 레시피를 철저하게 비밀로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이번에 새로 알게 되었습니다.
카피제품들을 먹어 보면 비슷한 맛은 낼 수 있지만 완벽하게 똑같은 맛을 내는 카피제품은 찾아볼 수 없지요.

책에서는 레시피, 초상권, 상표권, 향기, 건축물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저작권을 인정받는 사례와 인정받지 못하는 사례들이 수록되어 있으므로 요즘처럼 SNS를 활발하게 이용하는 시대에 청소년뿐 아니라 어른들도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할 부분을 알려주고 있으므로 여러분도 꼭 읽어보시길 추천하는 책입니다.
내 창작물의 저작권이 소중하듯이 남의 저작권도 소중하니까요.

이 책의 리뷰는 책폴의 서포터즈로 도서를 제공받은 후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