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들이 모르는 우리 아이 ADHD 이야기 - 학교생활과 인생의 성공을 위한 자녀의 힘을 기르는 양육법
샤론 살린 지음, 송지영 옮김 / 하나의학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가 이 책에 관심을 보였던 결정적인 이유는 저 역시 ADHD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책에서도 학생들의 학교생활에서의 어려움이 언급되어 있는데 장소만 학교에서 학원으로 옮겨졌을 뿐이지 강사에게도 이런 학생들을 교육하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기에 서평단을 뽑는다는 소식을 보자마자 바로 신청을 했습니다.
ADHD는 강압적인 체벌 및 협박이나 회유로는 절대로 나아지지 않습니다.
수업 시간에 단 5분도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는 학생을 상대로 수업을 진행하기에는 강사 역시 엄청난 인내심과 끈기를 필요로 하고, 게다가 같은 반의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컴플레인 역시 오롯이 짊어지고 가야 하는 숙명 같기에 다른 책 보다 개인적으로 유독 관심이 많이 가는 책이었고 왜 아이들이 꼭 숙제를 안 해오고 매번 수업에 지각을 하는지 저는 이 책을 읽고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ADHD 아이들을 양육할 때 적용할 수 있는 5C 양육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1. 자기 절제: 감정을 다루는 법을 자녀에게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2. 긍휼: 현재 자녀의 모습 그대로를 바라보기
3. 협력: 자녀와 자녀 인생에 중요한 어른들과 함께 해결책 마련하기
4. 일관성: 일관성 있는 태도로 같이 노력하기
5. 축하: 현재 잘하고 있는 행동을 지속적인 격려와 칭찬하는 말로 인정해 주기
모든 육아가 그렇듯이 이 책을 읽고 책에서 시키는 대로 한다고 문제가 극적으로 해결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녀를 키우고 있는 집에서 자녀와 부모가 함께 실천하고 노력해 보는데 참고할 만한 요소들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며, 실제 샤론 박사가 상담치료하면서 겪었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수록되어 있습니다.
저는 책을 읽은 후 아이들이 어떤 심경으로 수업 시간에 앉아있는지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강의시간에도 지도에 적극적으로 책에서 언급한 몇 가지 내용들을 적용해 볼 생각입니다.

책 속 인상 깊은 구절
"당신과의 상호 작용을 포함하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인센티브를 기반으로 하여, 자녀와 함께 숙제 괴물을 다스리고, 방 청소를 하며, 컴퓨터를 끄도록 합의하라. 아이들이 참여하고 싶어야 부모에게 더 협조한다. 자녀의 노력을 알아차리고 칭찬해 주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