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워진 이름들 사이드미러
김준녕 지음 / 텍스티(TXTY)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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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설 #제 #김준녕 #텍스티 #협찬도서

* 텍스티에서 받아본 책이다.
사이드미러 시리즈의 신작으로,
다문화 혐오를 다룬 작품이라고 했다.
그러나 지극히 한국적인 표지와
다문화 혐오라는 단어가 쉽게 연결되지 않았다.
그 낯섦이 오히려 궁금증을 자극했고,
나는 조심스레 책장을 넘겼다.

* 이야기는 두 갈래로 진행된다.
1998년, 미국에서 연인으로 지내는
민경과 한의 현재와 1979년, 어린 시절의
한이 교차하며 펼쳐진다.
두 시점은 한이라는 인물이 가진 상처와
비밀을 드러내며 서서히 맞물린다.

* 1979년, 어린 한은 아버지의 손에 이끌려
엔젤타운으로 이사한다.
부자인 아버지와 핑크색 캐딜락, 으리으리한 저택.
겉모습은 화려했지만 그들은 철저히 이방인이었다.
작은 마을의 배척은 상상을 초월했다.
아버지가 교회에 성실히 출석하고
많은 기부를 하지 않았다면,
그들은 완전히 고립되었을 것이다.

* 그러던 중, 또 다른 동양인 가족이
마을로 이사왔다.
그들의 아들 준 덕분에 한은 폴과 잭을 비롯한
아이들의 무리에 조금씩 섞일 수 있었다.
하지만 어느 날부터인가 한은
이상한 경험을 하기 시작한다.

* 몸은 집 안에 있으면서도 준의 감각으로
세상을 느끼는 것이다.
준은 아이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면서도
한에게만은 마음을 열었다.
그리고 둘은 약속했다.
꼭 버텨서, 이 지옥같은 엔젤타운을
함께 떠나자고.

* 이민자들의 삶을 어린아이의 시선으로
바라본다는 것은 끔찍할 정도로 강렬했다.
책을 읽다보니 어느 순간부터 내가
손톱을 까드득 깨물고 있었다.
그렇게 불안과 공포를 삼키며 책장을 넘겼다.
그들은 마을의 일원이 되기 위해 많은 돈을 바치고,
오히려 자신들보다 더 가난한 유색인종을
배척하며 살아야 했다.

* 교회는 유일신을 믿는 신앙의 장이자
공동체의 중심이었다.
그러나 그마저도 자유가 아닌 또 다른 속박이었다.
엔젤타운이라는 이름과는 달리,
그곳은 지옥이었다.
알 수 없는 준의 힘과 교회의 폭력적인 모습은
묘하게 겹쳐지며 강한 대비를 이루었다.

* 문화인류학을 공부하며 '다문화'를 이야기할 때
받았던 질문이 있다.
한처럼 미국에서 태어나고 자란 아이들은
한국인일까, 미국인일까?
그때 나는 그들의 선택에 맡겨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깨달았다.
그들에게는 선택할 권리조차 없었다.
애초에 받아들여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 책을 읽는 동안 뉴스 속 사건들이 떠올랐다.
지게차에 묶인 채 학대 당한 이주 노동자,
알게 모르게 행해지는 차별들.
우리가 그들과 다를 게 무엇인가.
차별의 색깔만 다를 뿐, 본질은 같았다.

* 민경의 이야기가 조금만 더 풍부했더라면
완벽했을 것이다.
그러나 해설과 대담을 통해 작가의 시선을
엿볼 수 있었던 점이 그 아쉬움을 덜어주었다.
목차 속 방울 그림에서부터 작품의 색채가 짙게 느껴졌다.
나와 너는 서로 다르지 않다.
상처는 똑같이 아프다.
우린 빨간색 피가 흐르는 사람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피부색과 문화로 선을 긋지 않는 세상을 바라며,
책을 덮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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