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작
백진호 지음 / 고유명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 '채손독'을
통해서 받아본 책이다.
미술작품에 관한 미스테리라고 하길래
작가님 또한 이쪽 분야에서 일하시는
분인줄 알았는데 엥..........?
한의사이심ㅇㅅㅇ..........?

* 한의학을 하시는 분이 쓴
미술 소설이라~
긴가민가하며 책을 펼쳐보았다.

* 얼마 전, 폭력 조직에 의해
동료를 잃은 형사 강청식.
그는 홀로 골드게이트의 회장을
찾아가 그를 죽임으로써
옷을 벗게 될 위기에 처한다.

* 그리고 2대 째 갤러리를 운영하고 있는
관장 김지연과 그녀의 약혼자이자
변호사, 대권주자인 홍정훈.
김지연의 갤러리에서 그림을 판매하는
늙은 화가 고혼기.

* 전혀 연관이 없이 살아갈 것 같은
그들이 하나의 작품을 통해 모이게 된다.
고혼기 작가의 '비 속의 나신'시리즈.
1980년대 작품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었다는 고혼기 작가와 김지연.

* 그들은 비 속의 나신 시리즈 넘버22를
양회장에게 판매한다.
양회장이 K감정연구원에 의뢰한
그 작품이 2022년의 화구로 그려졌다며
위작의 의심을 받게 된다.

* 구매자와 감정연구원은 위작이라고
펄펄 뛰는 판국에
화가와 판매한 갤러리는 진품이라고
난리친다.
단 1분도 붓을 들 수 없었던 고혼기 화백이
2022년의 물감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었을까?

* 이 책은 자신이 서 있는 자리에서,
자신이 해석한 결론을 진실이라고
굳게 믿는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다.
조수를 통해 그림을 그리는 화가들.
그 그림은 유명한 화가들의 작품일까?
아니면 그림을 그린 조수들의 작품일까?

* 그림에 대해서 1도 모르지만
푹 빠져서 읽었던 책이다.
'그림'이라는 작품은 화가의 정신을 통해
관리, 감독하에 그림이 그려지면
그것은 화가의 작품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

* 처음엔 '에이~ 말도 안돼!
그게 어떻게 화가의 작품이야!
위작이지.' 라고 생각했는데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점점 흔들렸다.
예술은 사물을 작품으로
변형시키는 거라고 하면 진짜 예술은
정신에서 나오는 것이 맞지 않을까?

* 그 누구의 편도 들지 못하고
책은 끝이나 버렸다.
마지막에는 '헉!'하는 반전과 함께.

* 책 속에 작품 이름이
'비 속의 나신'이라서 그런지
유독 비가 오는 장면들이 많았다.
그런데 이 작가님 뭐지?
비 오는 장면이나 사람의 감정, 상황을
나타내는 문장들은 소설이 아니라
시를 읽는 기분이었다.

* '다정한 독사 같은 상사'라는 표현도 그렇고
고혼기 화백의 집을 묘사하는 모습,
양회장과 김지연의 공간을 설명하는 모습도
모두 시어를 끌어다가 쓴 느낌이었다.

* 종일 내리는 비만큼 그들은 모두
암울하지만
찬란하게 책을 밝히는 문장들이 대비되어
나를 홀리는 기분이었다.

* 잘 알지 못하는 미술 세계를 살짝
엿본듯한 기분도 들고,
다음 작품이 너무너무 기대되는 작가님이었다.
영화 명량, 노량, 한산을 만드신
김한민 감독님의 추천작!
문장에 홀리고 싶으신 분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