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하라 죽이기 - #퍼뜨려주세요_이것이_진실입니다
도미나가 미도 지음, 김진환 옮김 / 라곰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라곰 출판사의 제안으로

밀리 선연재로 미리 읽어본 책이었다.

선연재로 읽었을 땐,

흐름이 끊기는 게 싫어서

나중에는 몇 편을 몰아서 보기도 했다.


* 그만큼 몰입해서 읽고 싶은 책이었고

몰입도도 굉장한 책이었다.

선연재가 끝나고 책을 받은 후에

잠시 고민했었다.

선연재가 끝나는 부분부터 읽을까?

다시 처음부터 읽을까?

내 선택은 처음부터 다시 읽기였다.


* 도쿄에 살며 게임을 좋아하는

평범한 여성 아이하라 히카루.

그녀는 출판사의 일을 그만두고

'조화'를 뜻하는 하르모니아,

우에노역 앞에 위치한

하르모니아 호텔에서 웨딩플래너로

근무하고 있다.


* 입사 첫 해부터 히카루에게

계약하는 커플은 방문 대비

50%를 넘었다.

계약 성공률이 높아지면서

사내에 단골 표창자로 떠올랐고

상사들의 평가도 나쁘지 않았다.


* 2월의 어느 날,

신규반을 맞은 히카루는

노마구치 슈헤이와 아소 시에리

커플을 고객으로 맞이하게 된다.

계약에 실패했다고 생각했던 커플이

5월에 다시 찾아오면서

일은 벌어지게 되었다.


* 신규반에서 '접수'까지만

맡았던 히카루.

히카루가 계약을 성사시켰던

노마구치 커플은 '문제 사원'으로

여겨지는 미노가 맡게 되었다.

뭔가 불안불안 하던 미노의 일처리는

결국 결혼식 당일,

대형사고를 치는 것으로 끝이 난다.


* 일생에 단 한 번뿐인 결혼식을 마친

노마구치 부부의 화는 당연했다.

하지만, 이 부부의 화를 달래고자

히카루의 이름을 팔아넘긴

마츠시게의 행동은 당연하지 못했다.


* 팔로워 2,000명의 시에리는

이 일을 SNS에 올리게 되고,

시에리의 친구에게도 부탁해서

하르모니아에서의 예식뿐만 아니라

히카루까지 공개적으로 비판하게 되었다.

글은 매우 빠르게 널리 퍼져갔고

'#A하라를용서할수없다

#퍼뜨려주세요'

라는 해시태그가 달리기 시작했다.


* 이 일로 히카루는 개인 정보와

신상이 모두 털리게 되었고,

자신의 잘못이 아닌 일에 누명을 써

매우 힘든 하루하루를 보낸다.

일을 키운 장본인들은 나몰라라

하면서 지내는데

역시, 다시 읽어도 너무 빡쳤다.


* SNS를 타고 퍼지는 글처럼

책의 내용도 매우 빠르게 전개되었다.

히카루의 입장에 빠져들게 되어

히카루와 같이 당황하고 분노하며

억울해했다.


* 한 쪽의 이야기만 듣고

그게 사실인 듯, 자신들이 무슨

정의의 사도라도 되는 마냥

키보드를 놀리는 손가락들을

그냥 콱! 깨물어주고 싶었다.


* 아이하라의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는

책의 마무리는 사실 조금 아쉬웠다.

새 출발의 가능성은 좋으나

나는 재판의 결과가 궁금했기 때문이다.

뭔가 속 시원한 사이다를 원했는데

그냥 사이다를 쳐다만 본 기분이었다.


* 그러나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 책이었다.

나도 책계정을 운영하면서

내뱉었던 나의 생각들이,

'소통'을 목적으로 다는 댓글들이

누군가에게 상처로 남진 않을까...?

하는 생각.


* 인터넷이 발달되면서

우리나라도 이런 '마녀 사냥'의

일들을 종종 목격했다.

최근에 '시민들이이 무섭다'라는

말을 하고 생을 마감하신

공무원 분도 그렇고,

주워 담을 수 없는 '말의 무게'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 순기능으로 작용하면

무엇보다 큰 힘을 가졌으나

역기능으로 작용하면

한 사람의 목숨을 잃게 만들수도

있는 인터넷이라는 공간.

나도 A하라가 되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다.

얼굴이 보이지 않는다고

행해지는 무분별한 악성댓글은

더 이상 없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