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가족이 되었습니다
사쿠라이 미나 지음, 현승희 옮김 / 빈페이지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오늘, 가족이 되었습니다'는

빈페이지 출판사에서 받아본 책이었다.

초록초록한 표지에 이끌려서,

교복을 입은 아이에게 기대어 있는

고양이의 모습이 너무 평화로워서

신청했던 책이었다.


* 물론 할머니의 유산을 받기 위해서

함께 살아야한다는 특별한 조건이

눈에 띄기도 했다.

어디서, 누구랑, 왜?

단순한 유산 상속을 위해서일까? 라는

생각이 들었었다.

대체 유산 금액이 얼마이길래~ 라는

속물적인 생각도^^


* 열 일곱살인 하나시로 가에.

아직 부모의 보호를 받아야하는

미성년자이지만 가에는 혼자서 살고 있다.

엄마는 오래전에 돌아가시고

아빠는 개망나니였다.

가에가 아르바이트한 돈을

훔쳐 달아날 만큼.


* 개차반이 아빠가 또 가에의 돈을

훔쳐서 도망갔다.

찾아온 집주인 아줌마는

1년 동안이나 월세를 밀렸으니

이만 집에서 나가라고 한다.

혈혈단신의 몸으로 가야할 곳이 없는 가에가

집 주인에게 빌면서 애원할 무렵,

한 여자가 가에를 찾아왔다.


* 가에를 찾아온 여자 다마키는

그외할머니의 사망소식과 함께

유산 상속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설명해주었다.

당장 쫓겨날 위기에 처해있던 가에는

깊게 고민할 이유도 없이

다마키를 따라 할머니의 집으로 갔다.


* 다마키를 따라서 할머니 집으로 간 가에는

또 다른 유산 상속자들을 만나게 된다.

할머니의 재혼으로 인해

가에와 피 한방울 섞이지 않은 이모 리사코.

집에서는 여장을 하고 있어서

이모라고 생각되는 외삼촌 고타로와

할머니의 유산 상속을 받기 위해서

한 지붕 밑에서 살게 된다.


* 다마키는 유산 집행인으로서

그들이 한 지붕 밑에서 살고, 유산 상속에 대한

도움을 주며 음식과 청소 등 집안일을 해준다.

가에는 할머니의 고양이 리넨과

현금을 분할로 상속 받게 되었다.

고타로는 3.5캐럿의 다이아몬드 반지를,

리사코는 집을 비롯한 부동산을 받게 되었다.


* 하지만 이 유산 상속은 단번에

이루어지는게 아니었다.

아주 큰~ 문제가 있었다.

먼저 그들은 한 지붕 밑에서

유산 상속이 마무리 될 때까지

같이 살아야만 했다.


* 가에는 리넨을 상속 받기 전에

리넨과 친해져야 했지만 그녀는

고양이를 싫어했다.

그것을 아는지 고양이 리넨도

가에를 무시하기 일쑤였다.


* 고타로의 3.5캐럿 다이아몬드 반지는

사진과 감정서는 있었지만

실물은 없었다.

이 반지를 어디서 찾아야 하지?

리사코는 등기를 치지 않은 토지 가옥에

열 여섯명의 상속인이 더 있었고,

이들 모두에게 포기각서를 받아야만 했다.


* 금액이 제법 되는 유산 상속이지만

포기하면 편하게 살 수 있지 않냐고?

전혀 그렇지 않다.

한 사람이라도 유산 상속을 포기하면

나머지 두 사람의 몫까지 포함해

전액 사회에 환원이 된다.

나 하나만 안받고 끝날일이 아니었다.


* 그렇게 시작된 기묘한 동거.

처음에는 뭐, 저런 어른들이 있나하고

대단히 기분이 나빴었다.

특히 이모인 리사코!!

아니 나이가 마흔 열덟이라면서

왜 이렇게 철딱서니가 없는지.

뇌는 장식으로 달고 다니는지 진짜

할말 못할 말 구분도 못하고

그냥 마구 쏟아낸다.

옆에 있으면 뒷통수라도 때려서

입을 다물게 해줬을텐데🔥🔥


* 고타로도 조카인 가에에게 처음에는

그다지 친절하지 못했다.

매일 리사코와 독설을 나누며 싸웠다.

집에서는 여자인 히마리로,

밖에서는 남자인 고타로로 있었지만

나중에는 가에에게 진학 상담과

공부를 가르치고, 가에를 지키기 위해

제대로 된 보호자가 되려는 노력은 했다.


* 유산 집행인으로서 끊임없이

의심을 받는 다마키.

리사코는 그녀가 마사코의 음식에

독을 넣어서 죽였다고 의심한다.

고타로도 내색하지는 않지만

유의깊게 다마키를 지켜보고 있다.

가에 역시, 어느날 실수로 문을 열게 된

탈의실에서 다마키의 흉터를 보고

의심을 뭉게뭉게 피우게 된다.


* 이야기가 진행 될 수록

어째서 마사코가 네 사람을 같이 살게 했는지,

그녀의 의도와 마음씨가 속속 드러난다.

삶의 방식도 다르고, 연령도 다르다.

가치관도 다르고 성격도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사코는 그들을 모아놓았다.


* 네 명의 사람과 고양이 한마리가

그리는 가족이 되어가는 과정.

마지막 장면에는 코끝이

찡~해지는 울림도 있었다.

오랜만에 잔잔한 미소를 지으며

흐뭇하게 읽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