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로봇 닥터 네오픽션 ON시리즈 18
윤여경.정지훈 지음 / 네오픽션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자음과 모음에서 서평이 올라왔었다.
'로봇 의사', '인공지능 의사'라는 단어에 이끌려
서평 신청을 했다.
요즘 우리 생활 곳곳에서도 AI를 쉽게 볼 수 있다.
인간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것 뿐만 아니라
이 인공지능이 인간의 생명에도 관여하게 된다면?
우리는 이 인공지능을 '존경하는 의사'로
대할 수 있을까?

* 사람들의 마음을 치유하는 듯한 부드러운 목소리,
분홍색 머리카락과 편안한 인상.
그녀는 태어날 때부터 로봇이며 의사인 로사이다.
자신이 가장 믿고,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는
수호를 보조하며 의사로 지내고 있다.

* 로사는 사람들이 보지 못한걸 본다.
분자 단위의 물질을 조사할 수도 있고
몇 백개의 피드를 한꺼번에 읽고 답장할 수도 있다.
공기의 흐름과 상대의 감정을 분석해서
현재 그의 기분이나 감정 상태를 알 수도 있다.
교통사고 현장에서 누구보다 환자를 빠르게 스캔하고
먼저 치료 받아야 할 환자를 분류함과 동시에
치료하는 능력도 갖추고 있다.

* 하지만 사람들은 로사를 믿지 못했다.
우리는 인간이기 때문에 로봇이 아닌
인간 의사에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던 중, 시위대의 한 사람에게
로사는 그의 동의 없이 치료 행위를 하게된다.
인간의 의사 결정권을 무시하고
환자가 공격당했다는 생각을 들게 한 로사.
그녀는 로봇 의사의 원칙을 위반한 것이다.

* 이 일로 온라인은 뜨겁게 달궈졌다.
온갖 신문과 방송에서는 로사의 프로그램 오류라고 떠들어댔다.
이 와중에 유일하게 자기 결정권을 가진
로봇인 로사를 소유하고 싶은 사람도 나타났다.
로사를 소유하기 위해 그녀를 강제 종료 시키고
마수의 손길을 뻗은 사람.
수호와 로사는 이 험난한 과정을 헤쳐나가고
인간들로부터 '인정'을 받을 수 있을까?

* 이 책을 읽으면서 인공지능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다.
그저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존재로만 생각했었는데 아니었다.
인간에 의해 '프로그래밍' 되는 로봇들은
악한 사람의 존재로 인해
인간에게 위협적인 존재가 될 수도 있었다.
물론, 로사는 그러지 않았지만.

* 불과 며칠 전에도 로봇의 잘못된 조작으로 인해
인간이 공격받았다는 기사를 본 기억이 있다.
그때는 그냥 실수라고만 생각했는데,
이게 실수가 아니라 의도적으로 그렇게 만든거라면?
이라고 생각하니 소름이 오소소 돋았다.

* 인간과 똑같은 외모, 아니 오히려 더
호감이 가는 외모와 뛰어난 능력을 가진 로봇이
우리와 함께 생활하는 날은
머지 않은 듯 보였다.
인간이 할 수 없는 일을 해내는 그들과 우리는
어느 정도의 선을 지키면서
서로를 존중하고 공존된 삶을 살 수 있을까?

​* AI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모두 살펴 볼 수 있는 책이었다.
내가 살아갈 미래에 대해서,
인공지능을 대해야 하는 자세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