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을 죽인 여자들
클라우디아 피녜이로 지음, 엄지영 옮김 / 푸른숲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요즘 책친구님들 사이에서 자주 보였던 책이다.

여자들이 어떻게 신을 죽인걸까, 궁금하던 와중에
몽실북클럽 서평 이벤트가 올라왔고,운 좋게 당첨까지 되었다.

* 처음엔 책표지가 쇼핑백인가 싶었는데
띠지를 벗겨보니 완전 다르다ㅋㅋ
궁금증을 껴안은 채,바로 재빠르게 읽어본 책!

* 책의 처음은 리아의 이야기로 시작되었다.
30년 전, "귀염둥이"라고 불리던 아나의 죽음.
그녀는 토막 난 채 불에 탄 시신으로 발견되었다.
이 일이 있은이후, 리아는 더 이상 하느님을 믿지 않았다.

* 천주교를 믿는, 거기에 종교에 광적으로 집착하는
어머니와 언니가 있는 집에서 더 이상 살 수 없었던 리아는
스페인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에자리를 잡게 되었다.

* 집과의 연결 고리는 아버지와 주고받는 편지 뿐.
그런데 갑자기 리아의 언니인 카르멘과 형부 훌리안이 찾아와
있는지도 몰랐던 조카 마테오의 행방을 묻는다.
언니네 부부가 떠나고 얼마 뒤, 리아 아버지인 알프레도의 편지를 가지고
리아를 찾아온 마테오.
그는 무엇으로부터 도망쳐 아르헨티나에서 스페인까지 왔던 걸까?

* 가정은 사회의 작은 공동체라는 말이 있다.
낳고, 길렀다는 이유로 자식을 소유물로 생각하는 부모.
그들에게서 벗어나 할아버지의 편지를 들고
이모인 리아를 처음 만나는 마테오가두 번째 이야기를 장식한다.

* 아나의 사건이 있던 날, 머리에 충격을 받아
'선행성 기억상실'을 앓고 있는 마르셀라.
그녀는 아나의 하나뿐인 친구였고
아나의 사건을 가장 정확히 기억하고 있는 사람이다.

* 부인님이 뚜껑 잘 지키라고 했는데,
그게 이런 뜻이었을 줄이야.........
마르셀라의 이야기가 계속되면서
결국 나는 쌍욕을 입에 담았다.
마르셀라로부터 시작되는 그 날의 진실은
너무 충격적이고, 아프고, 아렸다.

* 그런데 그 뒤로 이어지는 애기가 계속 될수록
완전 뚜껑 열림. 매우 딥빡🤬
자신이 가지고 있던 욕망을 '하나님의 시험'으로,
그들이 지었던 죄를 '하나님의 뜻'으로 해석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완전 미치는 줄 알았다.

* 그들이 내 옆에 있었다면
'내가 방금 하나님이랑 통화했는데
그거 하나님의 뜻 아니래!!'하고 외치고 싶었다.
왜 본인들이 지은 죄를 하나님 핑계를 대며
스스로를 용서하려고 하는지.
내 종교가 하나님을 믿는 종교는 아니지만
왠지 이렇게 이용 당하는 하나님이 불쌍해졌다.

* 일곱 명의 시점에서 이어지는 이야기는
중반부로 들어가면서 서서히 진실이 드러난다.
그렇기에 쨘! 하는 반전은 없지만
각 인물의 시점에서 상세하게 서술되는
그들의 감정으로 인해 굉장히 몰입도가 높다.

* 더불어 종교학, 건축학, 심리학 등
다양한 장르에 이르는 배움거리들.
종교와 가족, 사랑, 우정, 욕망 등
심리적인 묘사 또한 뛰어나다.
쌍욕을 하면서 봤지만 마지막 알프레도 이야기까지 읽으면
그 여운이 굉장히 길게 남는다.

* 스포가 될까봐 다 적지는 못했지만
그들의 마음이 느껴지는 단어와 문장들.
눈에 선하게 그려지는 풍경 묘사와
끝까지 아나를 잊지 않는 이야기.
'진정으로 우리를 구원하는 것은
종교가 아니라 웃음이다.'라는 문장까지.
와~ 이 책 최고다👍

* 역시, 책친구님들 피드에 자주 보이는 책은다 이유가 있다.
토막난 채 불에 탄 시신으로 발견된 소녀에서 시작해
종교와 가정, 사랑, 우정, 믿음과 욕망 등
우리의 삶을 어우르는 이야기였다.
언제고 다시 책장에서 빼들고 싶은 이야기를 가진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