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신님의 완벽한 복수 네오픽션 ON시리즈 17
강엄고아 지음 / 네오픽션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자음과 모음에서 서평을 신청하고,

책을 받을 때 까지도, 아니
책을 펼치기 전까지만 해도 귀신들의
한을 풀어주는 무당이야기이겠거니~ 생각했다.
그런데 이거, 내 생각보다 훨씬 더 묵직한 책이었다.

* 누군가에게 죽임을 당하거나,
누군가로 인해 죽을 수 밖에 없었던 이들이 있다.
그들은 죽어서도 구천을 떠도는 귀신이 되었다.
이 귀신들은 막순이라는 조선시대 귀신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막순을 통해 명당으로 들어오면서
자신들의 한을 풀 기회도 갖게 된다.

* 명당을 지키는 이는 명.
명의 이름을 따서 명당이다.
표정을 알 수 없는 얼굴 근육들과 짙은 화장으로
나이조차 가늠할 수가 없다.
특별한 퇴마 능력은 없지만, 퇴마 전문을 간판으로 걸고
귀신들의 한을 풀어주는 일을 하는 명.

* 군대에서 구타 당해 죽은 억울한 원혼,
전세 사기로 자살을 시도한 원혼,
노예처럼 부려지다 죽은 원혼 등 명에게 오는 귀신들은
모두 타인에 의해 자신의 삶이 무너진 귀신이었다.

* 법의 처벌을 피해간 범죄자들을 골라서
원혼들을 빙의 시키고 이들이 원혼들을
죽인 가해자를 죽인다.
그리고 이 범죄자들은 범죄의 기억이
싸그리 없어진 채, 법의 심판을 받는다.

* 얼핏 생각하면 꽤 흥미롭고 통쾌한 방식이다.
'나를 죽였으니, 너도 죽어야 해!'라는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전법.
그래도 나는 내심 걱정이 되었다.
가해자를 뒤에서 조종했던 사람이 있었다면?
범죄자가 앞으로 착하게 살기로 마음 먹은 사람이라면?
가해자도 누군가에게 죽임을 당한건데,
복수하겠다고 명을 찾아온다면? 등등
많은 걱정거리와 고민들을 하게 했다.

* 그리고 명의 오빠인 민이 이런 의문들을
명에게 던져준다.
귀신들의 한을 풀어주는 것이기는 하지만
살인에 동조했다는 죄책감을 피할 수는 없었던 명.
그러던 와중에 한번 명의 꼬리를 밟은 형사들이
계속해서 명을 찾아와 심문한다.

* 심리적인 압박감에 시달리는 명을 보면서
그 마음이 이해는 가면서도, 나는 명의 일을 말리고 싶었다.
가해자들이 법의 심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더 모색하고
합당한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은 없었을까.

* 오히려 이 소설이 민의 제시한 의문점이 없이
그저 통쾌한 복수극으로만 나열된 책이었다면
나는 과감히 낙제점을 주었을 것 같다.
하지만 이 작가님은 사적 복수의 정당성부터
피해자들의 마음까지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다.

* 하루 아침에 모든 것을 잃고, 강력 범죄의 피해자가 된 이들.
최근 성폭행을 막던 남자친구까지 살해 시도한 범인에게
법원이 분노의 50년 형을 선고했다는 기사를 보았다.
우리나라의 사법도 이제 강력범죄에 대한
중형을 선고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국민들도 법의 심판을 믿을 수 있게 된 사례라고 생각했다.

* 속 시원하고 통쾌한 복수의 이면에
여러가지 의문을 던졌던 책이다.
작가님의 마지막 말처럼
조금 돌아가더라도 피해자들이 명처럼 제 길로 돌아가
씩씩하고 평범하게 살아나갔으면 좋겠다.
물론, 사람이든 귀신이든 억울한 죽음이 없다면
더 할 나위 없을테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