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반짝 추억 전당포
요시노 마리코 지음, 박귀영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기억에 사랑을 더하면 추억이 된다.'라는 글귀를

오래전 어디에선가 본 기억이 있다.

이 글귀를 본 이후로 내 추억들은 더 반짝반짝했다.

내 사랑이 묻어있는 것들이기에. 

그래서 이 책이 꼭 읽고 싶었고, 

간절함이 통했는지 추가모집 

서평단에 당첨이 되었다. 

 

* 바닷가 절벽 아래에 돌로 지은 집이 있고,

여기에 마법사가 살면서 전당포를 하고 있다. 

어른들은 갈 수 없는 곳. 

'ㅊㅜㅇㅓㄱ 전당포'이다.

 

* 달팽이 세마리가 창문을 청소하고

다람쥐가 차를 끓여 내주는 곳.

이 전당포에서 아이들은 추억을 전당 잡히고

돈을 받게 된다. 

돈을 갚으면 추억은 언제든 되찾을 수 있지만

찾으러 오는 아이들은 거의 없는 편이다. 

 

* 엄마와의 추억을 파는 하루토,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기억을 파는 메이, 

추억은 팔지 않지만 마법사와의 취재를 계기로

그 곳에 들르는 리카. 

 

* 리카는 추억을 파는 행위 자체를 반대하지만

그래도 마법사와의 시간을 소중히 생각한다. 

그런 리카의 모습이 나는 고마웠다.

'그 당시엔 결코 알지 못하는 일들이겠지만

어른이 되면 그 추억들을 먹고 산단다.' 하고 

조용히 속삭여주고 싶었다. 

 

* 내 인생에서 가장 반짝이는 추억은 

중학교때 주말마다 가족들과 갔던 여행이다. 

사춘기 시절이었고 나는 친구들과 놀고 싶었지만

눈 떠보면 이불에 돌돌 쌓인 채 차안이었다. 

그때는 그게 왜 그렇게도 싫었는지....

 

* 하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그때 그렇게 데리고

다녀준 부모님께 참 고맙다. 

네비게이션도 없던 시절이라 지도와 물어물어

찾아간 여행지들은 지금의 나를 만들어준 큰 자산이 되었다.

 

* 어른이 되고 나서 친구들과 함께 찾은 여행지들은

꼭 엄마, 아빠와 그 시절에 가본 곳들이었고

친구들은 모르는 그 곳의 옛 모습을 나는 알고 있었다. 

그 지역의 박물관은 꼭 들러주어서 자연스럽게

우리나라 역사에 관심을 가지게 해 주었고,

해맑고 넓은 마음을 가지게 해 주었다. 

 

* 하루토의 모습이 많이 안타까워 보였던 것은

나의 이런 추억때문이었겠지. 

초등학교 1학년이었던 하루토가 중학생이 되고,

중학생이었던 리카가 대학생이 되어

20살을 맞이하는 모습을 보는 것도 책의 

또 다른 재미였다. 

 

* 홀로 그 곳을 지키고 아이들이 찾아주길 기다리는

마법사. 

마법사라고 해서 금발에 멋들어진 남자인 줄 알았는데

반다니를 쓴 여자였다니. 이것도 흥미로웠다. 

오랜만에 마음이 포근한 책을 만난 기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