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트리
오가와 이토 지음, 권영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며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서평단으로 신청했던 패밀리트리!!
사실 받자마자 읽어봤지만
서평이 늦은 이유는 북클럽 2차미션에 맞추기 위해서였다!
소문내고 싶어서 온 몸이 근질근질~
참느라고 힘들었쮸T^T

* 완독 후의 느낌을 한문장으로 표현하자면
'이보다 더 완벽하게 여름을 나타내주는
소설책이 있을까?' 이다.
그만큼 푹~ 빠져서 읽었다.
증조할머니인 기쿠할머니가 운영하는 여관에서
가족과 함께 살고 있는 나 류세이.

* 류세이의 기억이 시작될 무렵부터 늘
여름마다 함께하는 여자아이가 있었다.
조금은 복잡한 가정사로 먼 친척이 되는 릴리.
그녀는 늘 여름이면 도쿄에서 홀로 호타카에왔다.

* "어린 나에게 여름은 곧 릴리고, 릴리는 곧 여름이었다"
라고 할 정도로 류의 모든 여름은 릴리가 있었다.
1살 누나인 쓰타코와 릴리와 같이 셋이서 자면서
여름방학을 보내던 류.

* 우연히 버려진 강아지 '바다'를 데리고 오면서
그에게는 여름만이 눈부신 계절이 아니라
사계절 모두 찬란한 계절이 될 수 있음을 깨닫게 된다.
하지만 그 기쁨도 잠시, 목숨과도 같은 바다를 잃고서
그는 절망에 빠지게 된다.

* 좌절과 절망속에서 커가는 류는 점점 어른이 되었다.
그러면서 릴리를 사랑하는 그의 마음도 깨닫게 된다.
기억하지도 못하는 첫 만남부터 첫사랑, 첫키스, 첫경험
모든 순간에 류에게는 릴리가 있었다.

* 눈부시도록 찬란하게 아름다운 장면이 있는가 하면
코 끝이 찡해지는 울림도 있는 책이었다.
방황하는 류를 다독이는 릴리의 모습과
세상 모든 존재는 소중하다는 것을 가르쳐준 기쿠할머니.
덩달아서 내 마음도 다독다독 해주는 것 같아서
몇 번이고 눈물을 참아내야 했다.

* 사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일본에서는 사촌간의
결혼이 가능한지 몰랐다.
그래서 처음에는 좀 의아했다.
둘이 가족인데... 이런 마음을 품어도 된다고?
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검색 후에는 마음 편하게 봤다.

* 일본의 백중부터 민간에서 내려오는 작은 풍습까지
알려줘서 책을 더 마음깊이 느낄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눈 앞에 선명하게 그려지는 듯한 풍경묘사가
너무 좋았다.
산과 해바라기, 마당과 하늘이 있는 책 표지와
꼭 닮은 곳이었다.

* 가족간의 모습과 한 남자아이가 커가는 과정을
현실적으로 잘 그려낸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제목인 '패밀리 트리'의 모습도 말미에 나온다.
두고두고 곱씹을 만한 명대사들이 너무 많았다.
앞으로 살아가는데 있어서, 그리고 앞으로 어른이 될
아이들을 바라보는데 있어서 한켠의 지혜를 쌓은 듯 하다.

* 눈앞에 선명히 그려지는 여름 풍경과
아름다운 문장들의 조합으로
뜨거운 여름이 되면 다시 펼쳐 보고 싶을 책이었다.

#오가와이토 #패밀리트리 #RHK북클럽 #여름소설 #일본소설
#소설책 #문학 #북리뷰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가족이야기 #여름이야기 #여름도서추천 #여름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