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별
아야세 마루 지음, 박우주 옮김 / 달로와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며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처음 서평단 모집에서 책 소개를 봤을 때 드는 생각은
'나도 대학 시절부터 지금까지 함께하는 친구들이 있는데...'였다.
스무 살에 처음 만나 서른의 끝자락을 향해 같이 가는 내 친구들.
그 친구들이 생각나서 신청한 책이었다.

* 대학 시절, 같은 합기도부에 소속되어 있던 네 사람은
10년이 지나 조금 다른 모습으로 재회하게 된다.
재회의 이유는 유방암에 걸린 가야노에게 수술 후,
재활이 필요했고 이를 도와주던 아오코가 함께 하자고 연락한 것.
그렇게 오랜만에 만난 그들은 계속 인연을 이어가며
서로 몰랐던 각자의 상처와 아픔을 알게 된다.

* 태어난 지 두 달 된 딸을, 이유도 모른채 잃어야 했던 아오코,
유방암과 재발과 전이로 인해 예민하고 초조해 진 가야노,
직장 내 괴롭힘으로 밖에 나가기가 두려워진 겐야,
출산으로 인해 아내가 친정에 가 있는 동안 태어난 아이
얼굴도 보지 못하고 돌아오지 않겠다는 아내의 말을 들은 다쿠마.

* 각자의 상처와 고민에 일상생활이 흔들리면서도
또 그 고민과 상처들을 나름대로 이겨내는 친구에게
응원과 위로를 받고 있는 그들이었다.
넘치는 것은 빼고, 부족한 것은 서로 보태주며 그들은
그들이 사는 방법을 만들었다.

* 친구이니까 아무렇지도 않게 속내를 툭 터 놓기도 하고
친구이니까 더 상처 받지 않게 단어를 고르는 그들을 보며
나는 내 친구들이 생각났다.
그들이 내 삶에 있어서 너무 감사하고 행복한데
그들도 나와 같은 마음일까,
나는 그들에게 위로가 된 적이 있었나, 하는 생각.

* 책을 읽을 때는 나와는 거리가 먼 이들의 이야기라 생각했는데
책을 덮고 보니 이들의 일상이 내 삶이었다.
가족을 잃어보고, 갑작스런 질병에 집에서 누워만 지냈기도 했고,
갑작스레 부모님과 트러블이 생기기도 했고,
그러면서도 또 추스리고 살아가게 되는 삶이 그네들과 닮아있었다.
그들은 나이기도 했고, 내 친구이기도 했다.
그래서 오랜만에 펑펑 울면서 책을 읽었다.

* 책이 슬퍼서 울었다고 생각했는데 또 조금 지나고 보니
이 친구들이 너무 아름다워서 울었나 싶기도 하고,
나도 이 친구들에게 위로를 받았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마음이 종 잡을 수 없이 흘러가게 되었지만 그냥 그대로 둬야지.

* 내 친구들에게 '나도 너에게 이런 사람이 되고 싶어!',
혹은 '내가 너에게 이런 사람이었으면 좋겠어!'라고
이 책을 선물하고도 싶어졌다.
많은 감정과 생각들이 소용돌이 치게 만드는,
나와 가장 가깝게 닮아 있는, 닮고 싶은 책이었다.
여운이 너무 깊고 진하게 남아, 당분간은 다른 책을
읽지 못할지 싶다.

* 그녀들은 스스로를 케어하는 방법을 수없이 많이 알고 있으며 강인했다.
불행이 직격으로 덮쳐 와 연약해져 있는 친구들, 이라고 제멋대로
품고 있던 이미지를 다쿠마는 조심스레 수정했다.
누가 연약한지는 알 수 없다. 어쩌면 연약해지는 법조차 잘
모르고 있던 자신이 가장 연약했는지도 모른다.
ㅡ P.141

* 아무리 친하더라도, 함께 한 세월이 아무리 오래되어도
그 사람을 완전히 알 수는 없다. 이렇겠지, 생각한 상과
실제 그 사람의 모습은 언제고 약간 어긋나기 마련이다.
불투명하고, 휘청이고, 모순돼서ㅡ 그래서 자꾸만
보고 싶어진다.
ㅡ P.22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