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아비틀 Mariabeetle - 킬러들의 광시곡
이사카 고타로 지음, 이영미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레이디버그, 레이디비틀, 무당벌레는 영어로 그렇게 불린다. 그 레이디는 마리아 님을 가리킨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마리아 님의 일곱 가지 슬픔을 등에 지고 날아간다. 그래서 무당벌레는 레이디비틀이라고 불린다.

 

데뷔 15주년 결산, 혼신의 작품! 골든슬럼버 이후 3년만의 대형 신작 장편이라는 띠지의 글귀가 아니더라도 난 이 책을 집어 들었을 것이다.

사신치바부터 그래스호퍼, 골든 슬럼버까지 그의 책은 거의 다 읽어본 듯 싶은데 골든 슬럼버 이후 이사카 고타로라는 작가에 대한 관심이 한없이 높아진 탓도 있지만 저자 본인이 '작가로서 가장 큰 성취감을 준 작품'이라고 평하기도 했던 <그래스호퍼>의 후속편격인 작품이기에 더 관심이 갔달까 ?

그렇다고 그래스호퍼를 읽고 마리아비틀을 읽어야 하는건 아니니 걱정하지 마시길 !!

 

자신의 여섯살 아이를 백화점 옥상에서 떠민 장본인이 태평하게 숨을 쉬고 있다는 것 자체가 믿기지 않아 시건방진 상대에게 공포를 주기 위해, 세상 물정 모르는 괘씸한 상대에게 처지의 차이를 명확하게 깨닫게 해주기 위해 권총을 들고서 도쿄에서 모리오카로 향하는 고속철 신칸센을 타는 알코올 중독자 '가무라'.

하지만 그 열차에는 감금당한 아들을 구하고 몸값도 챙겨 오고, 범행을 저지른 일당도 처치하라는 미네기시의 명령을 받고서 출동한 '밀감과 레몬', 세상에 간단하고 단순한 일은 없다는 믿음을 갖고 있는, 무슨일을 하던 도미노 쓰러지듯 사건이 커지는 불운을 안고 있는, 행운의 여신에게 버림받은 남자 '나나오',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거나 목숨을 빼앗은 누군가의 반응을 보는 것이 흥미로운, 왜 사람을 죽이면 안되냐며 태연작약하게 묻는, 중학생이지만 악의 화신이기도 한 '왕자'등 다양한 임무를 가진 인물들이 진을 치고 있다.

사소한 우연, 사소한 실수, 사소한 사건이 겹치면서 서로의 존재를 인식하고 휘말리면서 사건은 한치앞을 모르게 눈덩이처럼 커져만가는데 ~

과연 이들은 각자 맡은바 임무를 성실히 수행할 수 있을까?

 

기무라 - 과일(밀감과 레몬) - 무당벌레(나나오) - 왕자(오우지 사토시) 순으로 번갈아가며 사이좋게 이야기를 나열하는 형식인지라 개성만점 흥미진진한 인물들의 모습을 깊이있게 알 수 있음은 물론 다양한 각도로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이 참 좋았는데 이런류의 이야기를 넘 좋아해서인지 어느정도 결과를 예측할 수 있었음에도 순식간에 빠져들어 읽었던 것 같다.

 

엉성하면서 기차랑 토마스를 심하게 좋아하는 레몬과 진지하면서 소설을 좋아해 상황에 맞는 구절을 툭툭 무심한 듯 심오하게 내뱉는 밀감이라는 신선한 캐릭터의 등장과 함께 그래스호퍼에서 나온바있는 사람을 떠밀어 죽게 만드는 '밀치기', 독살 전문가 스즈메바치(말벌)가 나와 반가웠는데 그것도 잠시 미네기시의 아들을 죽인 사람에 대한 설명도, 돈이 든 트렁크를 각자 다른 업자에게 맡긴 이유등 사건만 장황하게 풀어놨지 정확한 설명없이 마리아와 나나오의 대화만으로 그러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만을 심어준 것이 좀 아쉽다.

복선을 여러군데 깔아놓긴 했지만 해결된거 없이 구렁이 담 넘어가듯 어물쩡 넘어가려 한 것 같은 찝찝함. 콕콕 꼬집어 확실하게 비틀어줬다면 어땠을까 ~

꼬마 기관차 토마스와 친구들에 대한 사전지식이 있었다면 레몬의 이야기를 좀 더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을텐데 ~ 내가 전혀 모르는 캐릭터에 대한 설명인지라 그런가보다~하며 대충 이해하고 넘어갈 수 밖에 없어 아쉬웠고 왕자 파트를 읽을때마다 고상한 가정에서 귀하게 잘 자란 소년이 어찌 저렇게 극악무도할 수 있을까 ? 나쁜 환경에서 자란 사람만이 범죄자가 된다는 고정관념을 갖고 있는건 아니지만 그런 왕자의 성장스토리에 좀 더 집중할 만한 사건이 조금 더 있었어도 좋았을 뻔 했다는 욕심도 컸다.

중학생이지만 어른을, 그것도 눈하나 깜짝않고 사람을 죽이는 범죄자들을 상대로 쥐락펴락 위협하는, 한없이 극악하기만 한 왕자의 모습은 너무나 낯선 캐릭터인 듯 ㅠㅠ

하지만 진짜 아쉬운 것은 결말이다. 신나게 달리다 나자빠진 것처럼, 급정거한 자동차처럼 맥이 풀리게 만들어버리는 결말이라니. 뭔가 좀 더 획기적이고 참신한 마무리를 기대했건만. 이건 아니잖아 ~~~

갠적으로 반전의 인물이었던 기무라의 부모님보다 학원 선생이라는 '스즈키'라는 인물이 뭔가 굉장한 비밀을 숨기고 있을 줄 알았는데 아니었단 사실이 더 충격적이다;;

 

거짓말이 발단이 되어 거짓말이 거짓말을 낳고 이로 인해 생긴 오해와 오해 사이에서 일어나는 해프닝에 속에서도 가슴 따뜻한 웃음을 짓게 만드는 레이쿠니(RAY Cooney)의 작품처럼 진지함을 좀 더 벗어던지고 웃음을 적절하게 버무렸다면 어땠을까 +_+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벌>에 이런 말이 있지.

'일단은 자기 한 사람을 사랑하자. 왜냐하면 이 세상 모든 것은 그 기초를 개인의 이해(利害)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다시 말해 가장 소중한 것은 자기의 행복이란 뜻이야. 그것이 돌고 돌아 모두의 행복으로 이어지지.

나는 타인의 행복이나 타인의 괴로움에 관해서는 별로 생각해본 적이 없어서, 그야 그럴 테지 하는 생각밖에 안 들었는데, 넌 어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