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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상이 지저분해도 머릿속이 정리된 사람 책상이 깨끗해도 머릿속이 복잡한 사람 - 업무 효율을 100배 높이는 두뇌 정리의 기술
나가노 게이타 지음, 김남미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옷장 정리의 달인, 냉장고 정리의 달인등 정리가 가장 쉬웠다는 분들의 방송 출연이 많아지면서 저절로 관심을 갖게 된 정리 관련 서적들.
해도해도 끝없고 표안나는 살림, 달인의 비법을 배우고 적절히 활용하면서 조금 편해지고 깨끗해질 수 있다면 무얼 마다하랴 ~
달인이 될 수 밖에 없는 그들의 비법은 어찌 보면 너무 간단해 이게 다야 ? 싶을 정도인데 그 모든것을 가능케한건 부지런한 성격이 아닐까싶다.
이 책 <책상이 지저분해도 머릿속이 정리된 사람 책상이 깨끗해도 머릿속이 복잡한 사람>은 업무효율을 100배 높이는 두뇌 정리의 기술을 담고 있는데 저자 역시 이 책을 기획할 때는 현재의 내용과는 분위기가 다른, 자세하고 구체적인 '물건 정리 노하우'를 알려주는 책을 만들고자 했는데 물건 정리에 대한 노하우는 이미 다른 책들이 충분히 제시했기 때문에 색다른 책이 필요하다는 에이전트의 조언를 듣고 과감하게 콘셉트를 바꿔 물건 정리에 대한 부분은 대부분 삭제하고 '물건은 거의 다루지않는 정리 기술'을 다룬 이 책을 만들게 됐다고 한다. 선견지명이 있으신 듯 ~ 그 덕에 이렇게 좋은 책을 만나게 됐으니 감사할 일이다.
책은 두뇌용량을 키우는 정리의 3원칙을 소개하며 업무 스트레스를 차단하는 두뇌 정리의 기술, 업무 성과를 높이는 사무실 정리법등을 가르치는데 직장 생활을 하는 모든 분들께 꼭 필요한 책이 아닐까 싶다.
두뇌 용량을 키우는 정리의 3원칙 에서는 기본적으로 처분할 것과 보관할 것을 구분하는 '기준 축'에 대해 설명하는데
자신에게 쓸모가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는 자기 평가의 축 - '반드시 필요한 것만 챙겨라'
지적 키친을 청결히 하기 위한 시간의 축 - '모든 자료에 날짜를 기록하라'
사람들의 행동을 돈으로 환산하여 비교적 우선순위를 쉽게 정할 수 있도록 하는 금전의 축 -'시간을 허비하지 마라'
어느것이 제일 중요하다 말 하기 곤란할 듯 ~ 일을 하기 전 세 가지 축을 기준으로 내 행동을 점검한 후 행동에 옮기는 것도 좋을 듯 싶다 !!
종이는 존재 자체가 '경고'가 된다. 반면 디지털은 경고 기능이 없어 당신의 기록에서 쉽게 사라진다.
전자기기의 높은 활용도 만큼이나 직장생활도 전문화되어 가고 있는데 편리한 만큼 형태가 없기에 자꾸만 잊어버리는 일이 다반사다.
개인적으로 기억은 흐려지고 생각은 사라진다. 머리를 믿지 말고 손을 믿어야 한다는 메모의 법칙(?)을 중요시 생각하는데 ~ 그와 잘 어울리는 내용이라서 시선 고정 !!
유능한 사람일수록 종이를 선호한다는데 실제 빌 게이츠도 조금이라도 긴 메일은 인쇄해 읽는다고 ~
종이로 읽는 것이 두뇌 회전도 잘되고 실수도 눈에 잘 띄여 건설적인 개선 방안이 떠오른다니 신기하다.
척 보면 알 수 있게 서류 정리 하는 법, To Do 리스트 작성법은 물론 <업무 성과를 높이는 사무실 정리법>도 있으니 참고하길.
문서 절단기를 사용하기, 각종 문서는 작성자가 책임지고 보관, 사무용품 재고를 제대로 구비하기 등의 기본 업무부터 이런저런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시선을 끌었던 두가지!!
-매달 주제를 정해 청소하라
한꺼번에 대청소를 하기 보다 매달 주제를 정해 조금씩 정리하는 법 (대청소 한 번 하고 방치하기보다 지속적으로 정리해주는게 중요하다는 얘기)
-인수인계서는 입사할 때 미리 써둬라
그만둘 예정인 사람이 쓰면 무성의 해지는게 당연(?)하기 때문에 의욕에 차서 열심히 일하려는 사람이 일을 배우면서 그 노하우를 적는 방법도 아주 좋을 것 같다.
(인수인계서 작성하면서 자신의 업무스타일을 정확하게 인지하게 되는 1석2조의 효과)
비즈니스맨의 정리와 주부의 정리가 같을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확연히 차이 나지도 않는다. 매일 매일 조금씩 내게 필요한 것만 남기는 정리만이 살길이기에 ~
모든게 마냥 어렵고 두려운 사회 초년생에게 이 책 내용이 조금 더 남다르게 다가올 것 같은 예감.
한동안 사회 초년생을 위해 책 한권 선물해주는 센스가 필요한 시점에 이 책이 떠오를 것 같다.
어느 직장인이나 자신이 가진 에너지의 절반은 업무처리가 아닌 사람과의 관계에서 방전된다는 얘길 들었는데 인간 관계에 대한 노하우도 배워보고 싶구나 ~ >.<
'자기 자신을 이끌려면 당신의 머리를 사용하고, 다른 사람을 이끌려면 당신의 가슴을 사용하라'는 격언이 있습니다.
가장 훌륭한 성과를 거두는 사람은 가장 뛰어난 독불장군이 아닙니다. 오히려 동료의 두뇌와 재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사람입니다.
(알톤 존스, 석유회사 CITGO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