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요나라 사요나라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노블마인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나는 어린 시절에 본 무언가 때문에 일생을 망가뜨릴 만큼 나약한 인간이 아니다. 약하기 때문에 괴롭힘을 당하는 것이다.

그러니 강해져야 한다고 마음 깊이 맹세하며 살아왔다. 겁먹을 것인가. 아니면 겁을 줄 것인가.

"넌 어느쪽 인간이야?"

 

등돌린 여인네의 모습만으로도 경쾌한 얘긴 아니겠다 짐작이 되는데 노오란 글씨로 '사요나라 사요나라'라 쓰여있다.

사랑하는 연인이 날 내친것마냥 쓸쓸한 마음이 한가득.

요시다 슈이치, 두 번 다시 이런 연애소설은 쓰지 못할 것이다 ! 라는 글귀에 정말 대단한 이야기가 숨어있음을 짐작케 한다. 

 

택배를 대신 받아달라 부탁하는 여자. 그 여자를 감시하는 카메라맨과 기자의 모습. 무슨 일이지? 호기심에 후다닥 읽어내려가기 시작한다.

도쿄 근교의 가쓰라가와 계곡에 있는 오래된 공동주택단지에서 사토미의 외아들 메구무가 실종된지 얼마 안 되 계곡 깊은 곳에서 사체로 발견되고, 변질자의 소행이 아닐까 생각했던 사건은 갑자기 실종 당일 사토미의 행동과 당초 진술이 엇갈리면서 아이 엄마의 범행으로 수사의 흐름이 바뀌면서 조용하던 계곡 주변은 경찰과 취재진이 몰려들면서 시끄러워지는데 . . .

이런 사건을 나열하는 과정이 굉장히 느리고, 느긋하다. 긴박감이란것을 찾아볼 수가 없으니 책을 읽는 나는 너무도 황당했던 게  사실. 시끄러운 매미소리. 바깥의 더운 공기가 그대로 느껴지는 듯 해서 에어컨을 틀고싶을 정도였다. 그러면서도 무슨일이지? 궁금하기만 했던 ~

운전기사 스다에 의해 과거 야구부 시절 오자키의 '해프닝' 이라 불릴만한 사건의 내용을 듣게 되고 취재하던차 경찰 조사 결과 오자키가 사건에 연루되었다는 증언이 나오면서 그들의 오래된 비밀이 드러나기 시작한다. 현재와 과거, 오자키와 가나코, 사토미, 와타나베의 시점의 교차 형식으로 이야기가 흘러가기 때문에 한층 몰입의 깊이도 속도도 빠를수밖에 없었는데 . .그런데도 책 내용의 삼분의 이를 다 읽도록 그 끝이 어떻게 흘러나갈건지 예측하기가 힘들었다. 악인과 마찬가지로 범죄를 둘러싼 남녀의 사건을 약간 미스터리하게 진행되는지라 스포일성 글이 될까봐 어찌 글을 써야할지 고민 또 고민했는데 .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대화내용은 꼭 적어놓고 싶었다. 뉴스를 통해 이런 비슷한류의 사건 사고를 접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런 생각 해보지 않았을까 싶어서 말이다.

 

"저어, 마쓰이 씨 자녀분이 있었나요?

"응, 있지. 아들이랑 딸. 아들놈은 올해 간신히 대학에 합격했어. 딸은 고등학교 1학년이고. 그건 왜?"

"아니, 별 얘긴 아닌데요, 만약에 말입니다, 만약에 아드님이 강간 사건 같은 걸 일으킨다면 어떡하시겠습니까?"

"글쎄, 실망스럽겠지."

"실망?"

"지금 진지하게 물어본 거 아냐? "

"네에"

"그렇다면 진지하게 대답하겠는데, 그런 바보 같은 일로 아들의 인생을 망친다고 생각하면 엄청 실망하겠지. 부모로서는."

"실망한다. . . . 으음, 그럼 만약 따님이라면?"

"딸? 딸이 강간당한다고?"

"네에"

"그, 그런 놈은 때려죽여야지"

 

하루하루 수많은 사람들, 수많은 사건속에서 산다고 과언이 아닌데도 우리 모두는 나에게만은 일어나지 않을 '일'로 치부해버리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이런일이 나에게 일어났다면 . . .

각 주인공들마다의 심리가 너무나 리얼해서 현실적이라는 감상을 내뱉으면서도 . .두 사람의 사랑은 드라마틱 하지 않았나 싶다.

그러면서도 그녀의 상대가 대형 건설회사 셋째아들인 '후지모토 나오토'가 아닌것이 . . 천만다행이다 싶었다. 오자키라 다행이다 말하고 싶을 정도였다.

한 숨 고르고 또 한 숨을 고르게 되는 이야기.

도저히 당신을 용서할 수 없다고'고 말했습니다. '내가 죽어서 당신이 행복해진다면, 난 절대로 죽고 싶지 않다'고. '당신이 죽어서 당신의 고통이 사라진다면, 나는 절대 당신을 죽게 놔둘 수 없다'고. '그러니 난 죽을 수도 없고, 당신 앞에서 사라질 수도 없다. 내가 사라진다면, 나는 당신을 용서한 게 돼되버리니까' 라고 얘기했던 그녀의 모습이 떠올라 쉬 잠을 이룰수가 없었다.

모습을 감추면 용서한 게 된다. 함께 있으면 행복해져 버린다. "안녕"이라 써놓았다는 가나코.

 

책 표지의 등을 돌린 여인네가 한순간 나를 쳐다본 것 같아 이 책에서 손을 놓을수가 없다. 너무도 쓸쓸해서 눈물도 안나온다.

괜찮다고 괜찮다고 자꾸만 그 등을 쓸어내려주고 싶다. 이 책에 대한 나의 느낌을 이렇게밖에 적지 못해 안타깝기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