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곁의 화가들 - 서로의 연관검색어로 남은 미술사의 라이벌 16
박미성 지음 / 책밥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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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의 연관검색어로 남은 미술사의 라이벌 16

카피를 읽었을 때 떠오르는 화가들이 있었다. 마네와 모네, 고흐와 고갱이다. 같은 나라에 비슷한 시기에 살았던 너무 유명한, 너무 대단한 작가들.

사실 나는 미술사를 그리 잘 아는 사람은 아니다. 그저 미술관을 산책하며 작가들의 작품을 보는 것을 좋아할 뿐이다. 지인 중에는 아는만큼 보인다는 이야기로 공부(?)를 좀 하는게 어떠냐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도 있다. 물론 그럴 수 있다. 그렇지만 나는 그림을 그냥 그대로 느끼고 싶은 마음에 아무런 배경지식 없이 작품을 보고, 관심이 생기면 찾아보는 편이다.

모네는 <수련> 시리즈로 만났던 작가인데 마네는 딱 떠오르는 작품이 없다. 음... 책에 소개된 <풀밭 위의 점심> 작품을 보니 그제야 그의 작품들이 떠오른다.
마네와 모네가 각자의 생각, 화풍으로 근대미술의 태동을 이끌었다는 이야기가 흥미롭다. 마네는 기득권의 예술인 살롱전 안에서 모네는 밖에서. 마네가 ‘인상주의의 아버지’라는 점도 몰랐던 사실이다. 사실 모네의 작품을 보며 인상주의를 이해했는데 마네의 작품은 조금 달랐기 때문이다.
어쨋든 두 사람이 생전에 서로를 존경하고 도움을 주었다는 이야기가 참 좋다. 모네가 작품활동을 할 수 있도록 경제적으로 돕는 마네, 마네의 <올랭피아>가 외국에 팔려가는 것을 막고 루브르에 전시될 수 있도록 했던 모네.

반면 고갱과 고흐는 서로에게 힘이 되었던 관계는 아니었던 것 같다. 비운의 천재 예술가로 각인된 고흐가 유명해지면서 고갱은 자신의 인생에서 그 흔적을 지우기위해 노력해야했다는 저자의 글이 왠지 그들의 불편한 관계를 짐작케한다. 고갱이 그린 <해바라기를 그리는 반 고흐>와 고흐가 그린 고갱과 고흐의 의자에 서로를 자신의 시각으로 표현된 두 사람, 두 사람은 너무도 달랐던 것이다.
두 천재 예술가는 각자의 화풍으로 예술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지만 왠지 앞으로 그들의 작품은 슬퍼보일 것 같다.

책은 작품을 만나기에 앞서 편견이나 의도된 시선을 주는 것이 아니라 익히 알고있는 작가와 그림들에 대한 이야기로 작품을 더욱 풍성하게 이해하도록 돕는 것 같다. 미술에 관심있는 분들께 적극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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