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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을 찾아서 - 바로크 음악의 걸작을 따라서 떠나는 여행
에릭 시블린 지음, 정지현 옮김, 장혜리 감수 / 21세기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바로크 음악의 걸작을 따라서 떠나는 여행‘이라는 카피를 달고 있는 책은 6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있는 6개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처럼 구성된 목차를 가지고 있다.
첫 두세 개의 춤곡에는 바흐의 이야기가 그 이후의 춤곡들은 파블로 카잘스의 이야기가 그리고 마지막 지그에는 지은이 에릭 시블린의 여정이 담겨 있다.
지은이는 책 앞장에서 음악을 글로 표현하기는 쉽지 않으나 독자들이 책을 읽으며 풍성한 첼로 선율을 느껴보기를 바란다고 밝히고 있다.
바흐의 이야기부터 시작이다. 바흐에 대한 기록은 많지 않지만 지은이는 무반주 첼로 모음곡에 따라 바흐의 감정,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대공과 궁정음악가들이 온천 도시에서 한 달 넘는 시간을 보내고 쾨텐, 집으로 돌아왔을 때 바흐에게 전해진 아내의 죽음. 이 장면은 무반주 첼로 모음곡 2번의 프렐류드의 불길한 시작과 빠르게 뛰는 심장, 아내가 없는 집의 공허는 분산화음으로 묘사되었을 것이라는 식이다.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 악보를 발견하고 세상에 알린 카잘스의 이야기도 흥미롭다.
세계대전과 스페인 내전 나치스와 파시스트에 반대하며 연주회로 음반으로 스페인을 구하고자 했고 마지막까지 세계의 평화를 기원하던 금세기 최고 첼리스트.
첼리스트들에게 무반주 첼로 모음곡은 숭배와 두려움의 대상이라고 한다.
바흐의 원본에 메뉴스크립트가 없어서 연주를 하려면 다른 곡을 연주할 때보다 훨씬 더 많은 결정을 내려야하기 때문이다. 이 곡들은 템포와 강약, 보잉, 연주 스타일, 다양한 장식음 등 음악적 특징을 안내해주는 기보법이 존재하지 않아 모든 것이 연주자의 몫이라는 것이다.
연주하는 첼리스트 마다 바흐라는 음악가와 그 시대에 충실하게 무반주 첼로 모음곡을 해석할 것인가 아니면 우리 시대의 관객에 맞게 적절한 기교와 변화를 줄 것인가에 대한 입장차이가 있다고 하는데 사실 개인적으로 후자가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의 생명력을 더 키우는 방법이라는 생각이다. 언제나 빛날 수 있는 고전은 시대에 맞게 재해석되고 의미부여 되고 그런 점이 감동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책은 바흐의 원본 메뉴스크립트를 고대하는 지은이의 마음을 이야기하며 무반주 첼로 모음곡 6번 6장처럼 깨끗하고 단순하고 아무런 꾸밈없이 끝난다.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은 너무 유명해서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나 또한 그저 귀에 익숙한 곡, 첼로의 중저음이 매력적인 곡 정도로만 생각하던 곡이다. 그런데 책을 읽고 음악 사이트에서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을 찾아 연주자별로 들어본다. 물론 파블로 카잘스의 연주를 가장 먼저.
이 곡들이 왜 명작인지, 왜 첼리스트들의 도전 대상인지 조금 이해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