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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의 심리학 - 예술 작품을 볼 때 머릿속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질까?
오성주 지음 / 북하우스 / 2025년 3월
평점 :
“감상은 미술 작품 앞에서 일어나는 특별한 심리 행동이다.”
심리학 실험으로 예술 감상의 비밀을 밝히는 최초의 미술 교양서!
미술관 방문을 좋아한다 작가들의 눈으로 대상을 바라보는 것은 일상에 새로운 자극이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보편적인 그림 감상의 법칙이 있다? 그 법칙이 궁금해졌다.
예술감상이란 예술 작품에 대한 지각적 분석과 비교, 인지적 해석과 의미 부여, 감정적 각성, 그리고 이 과정과 작품에 대한 평가이다. 그런데 우리는 실세계에서 형태를 늘 우선시하고 색을 보조적인 역할로 보는 강력한 습관이 있다. 그것은 인간이 대상들을 행위 가능성으로 보기 때문이다. 저자는 그림을 감상할 때만은 이 습관을 버리고 검정 네모가 아니라 네모난 검정. 파란색 말을 보는 것이 아니라 말 형태의 파란색. 파란색의 역동성을 보려고 시도해보라 한다.
그림 감상은 대상을 얼마나 잘 묘사했는지의 판단이 가장 중요했다. 그런데 모네의 그림은 우리가 어떤 대상을 볼 때 활성화되는 감각과 감정의 자각이야말로 보는 행위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감상자의 느낌이 그림 감상에서 최우선적으로 중요한 요소라 말하는 것이다.
이렇게 인상주의 이후 감상의 주체가 대상에서 감상자의 마음으로 옮겨왔다. 이 이야기는 풍경화를 거쳐 색면화를 그린 마크 로스코의 작품으로 이어진다. 왜 사람들은 마크 로스코의 작품을 보며 눈물을 흘릴까? 저자에 따르면 색은 특정 감정과 연합되는 경향이 있는데 로스코의 작품에는 구체적인 대상이 없기 때문에 색이 부각된다. 로스코는 색이 인간의 깊은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믿었고 그에게 색은 표현의 대상이 아니라 감정이 깊어지도록 유도하는 도구였던 것이다.
그의 작품에는 색이 있을 뿐 형태가 없다. 그림은 액자 테두리가 없어 단절되지 않고 연속되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색의 농도는 균일하지 않고 스며들어 섞이고 변화가 있다. 또 작품 크기가 크고 전시장에 조명을 적절히 활용하여 몰입감을 준다. 저자는 이런 점들을 로스코의 작품 앞에서 사람들이 눈물 흘리는 이유로 분석하고 있다.
솔직히 나도 저자와 같은 경험이 있다. 예술의 전당에서 마크 로스코의 작품앞에 한참을 서 있었지만 감동이 전혀 없었다. 사람들은 왜 눈물을 흘릴까?라는 생각에 머리만 복잡해졌던 기억. 그런데 글을 읽고보니 나는 그저 그 작품의 색에서 감정이 깊어지지 않았을 뿐이다.
그의 작품이 마음을 움직이는 작품이 아니었을 뿐이라는 저자의 말이 위로가 된다.
뒤로 이어지는 움직임과 리듬, 기대 오류와 각성 등 그림 앞에서 사람들의 생각이 재미있다. 그림 감상을 심리학적으로 실험하고 행동을 분석한 이야기. 교수님 수업의 인기 비결을 알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