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 해커스 세법엔딩 1 : 부가가치세법·소득세법·상속세 및 증여세법 - 공인회계사(CPA)·세무사(CTA) 1, 2차 시험 대비 | 최신 개정세법 반영 | 본 교재 인강 ㅣ 해커스 세법엔딩 1
원재훈 지음 / 해커스경영아카데미 / 202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최신 개정세법 반영!
공인회계사/세무사 1, 2차 시험 대비 핵심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세법 요약서!
세금은 1년에 한번 소득공제를 위해 자료를 수집할 때만 신경을 쓴다. 무슨 규칙이 그리 많은지 그런데 그럴 때마다 세법을 잘 알고 신경써서 지출을 한다면 공제를 많이 받을 수 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았었다. 그래서 세법은 항상 공부해보고 싶었다.
<2025 해커스 세법엔딩>은 공인회계사, 세무사 시험의 필수 개념을 정리할 수 있는 책이라니 이번에 읽어봐야겠다. 특히 부가가치세, 소득세, 상속세, 증여세. 실생활에 아주 밀접한 세금이다.
저자의 말을 읽어보니 이 책은 기초체력이 있는, 즉 세법개론서로 세법용어에 대한 기초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보면 좋은 요약서라고 한다. 그리고 요약서이니만큼 단시간에 공부효율을 높이기 위해 <표>로 가독성을 높였고 단순히 세금 공식을 암기하는 것이 아닌 세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한다. 또, 2024년 11월 10일에 발표된 개정안을 적용했다니 개정세법을 학습할 수 있는 책이다.
개인적으로 증여세에 관심이 있어 꼼꼼히 읽어봤다. 처음은 증여세 계산구조와 과세가액을 표로 설명한다. 아무래도 중요한 것은 공제. 새롭게 알게 된 것은 자녀에 대한 증여세 공제액이 혼인, 출산 시 1억원을 공제받을 수 있다는 것이었다. 단, 혼인 또는 출산에 한하여 1억원을 공제받을 수 있내는 것이니 중복해서 공제 받을 수는 없고 혼인이나 출산일 2년 이내에 증여를 받은 경우여야 한다고 한다. 그렇지만 혼인할 수 없는 경우는 증여일로부터 2년되는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이 되는 날까지 수정신고를 하지 않으면 가산세를 내야한다.
아주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책이다. 세법 학습 정리단계에서 읽으면 아주 유용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