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클래식 - 눈과 귀로 느끼는 음악가들의 이야기
김호정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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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중앙플러스 인기 시리즈 ‘김호정의 더 클래식’을 책으로 만난다!

2024년 그라모폰상 수상 앨범 <임윤찬 쇼팽 에튀드> 리뷰 수록

운전을 할 때 클래식 FM을 듣는다. 클래식 공연을 관람 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런데 클래식은 왠지 어렵다는 느낌이 있다. 학교에서 글로 배우던 경험 때문인지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공부하는 음악이라는 생각이 있다. 이런 클래식을 담당하는 기자. 김호정 중앙일보 클래식 담당 기자는 자신을 음악을 말로 풀어내는 사람이라 말하며 특정 음악에서 감동을 느꼈던 이유를 찾아보고 싶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 피아니스의 연주는 왜 이렇게 좋지?’라고 조금이라도 궁금해본 사람들과 소통하기를 희망했다.

저자는 음악가들이 만드는 소리의 차이에서 재미를 느끼게 하는 방식이 클래식 음악의 생명력을 설명하는 저자만의 접근법이 되었다고 했다. 이 책은 친절하게도 글과 함께 이 소리의 차이를 들을 수 있도록 QR코드를 삽입했다.

이 책이 학생때 책으로 공부하던 클래식과 다른 방식이다.

개인적으로 피아노 연주를 좋아하는 관계로 임윤찬 씨에 대한 소개와 음악이 참 좋았다.

임윤찬의 연주를 설명하는 글 중에 임윤찬은 컴퓨터처럼 완벽하고 빠르게 연주하는 피아니스트가 아니라 안들리던 음들, 주인공을 도와주기만 하던 조연의 음표들에 새로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해서 연주한다는, 멜로디가 아닌 ’화음의 피아니스트‘라는 표현이 기억에 남는다.

또 오류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신이 떠올리는 이미지를 연주하는 그가 쇼팽의 연습곡 25번에 9번, 일명 ’나비‘에서 짧은 '솔 플랫'을 '레 플랫'으로 길게 연주한 프리드만의 1920년대 녹음과 같이 음표를 바꿔 연주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음표 너머 자신의 상상을 발견하는 연주자라고 했다.

설명뿐 아니라 임윤찬이 바꿔 연주하는 부분을 QR코드로 따로 들어 볼 수 있다. 어떤 이야기인지 연주 소리로 이해할 수 있게 돕는다. 글 마지막 부분에 임윤찬이 이번 앨범에서 이런 상상을 했다는 텍스트를 읽으며 그의 앨범을 모두 듣고 싶어졌다.(나의 플레이 리스트에 저장~!)

김호정 기자. 클래식 전문 기자답게 그 표현이 참 맛갈나다. 또 자기는 피아노를 전공했기 때문에 Part2의 음악 분석에서는 바이올리니스트와 지휘자의 도움을 받는다. 음악가 분석에 더 신뢰가 간다.

책을 다 읽은 소감이라면 좋은 연주자들을 알게 해주는 책, 클래식의 재미를 알려주는 책이라는 점이다.

책을 계속 들고다니며 117개의 QR로 음악을 듣고 싶어졌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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