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장 쉬운 독학 새벽하늘 부동산 경매 첫걸음
새벽하늘(김태훈)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3월
평점 :
경매의 전성시대가 다시 오고 있다? 경매를 정말 쉽게 가르치는 사람. 새벽하늘의 내공을 글로 풀어낸 책. 추천사의 내용 만으로도 이 책의 실체가 궁금해졌다.
책은 경수와 하늘의 대화형식이다. 지인에게 돈을 빌려줬다가 못 받게된 경수가 경매전문가 하늘이에게 자문을 구하는 상황이 시작이다.
인터넷 등기소에서 등기사항전부증명서 확인하는 법, 법원경매정보에서 경매가 진행되고 있는 물건 확인하기. 최저매각가격과 시세 비교하고 입찰하기. 매수신청보증금액 등 1장 ‘부동산 경매란?’와 2장 권리 분석이 이렇게 간단한 거였어?까지는 정말 쉽게 술술 읽힌다.
무조건 말소기준이 되는 등기인 근저당, 가압류, 압류, 경매기입등기와 말소기준이 될 때도 있고 아닐 때도 있는 전세권, 가등기를 유의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3장부터는 머리가 좀 아파졌다. 대항력. 우선변제권은 대항요건이 층족된 상태에서 발생한다는데 대항요건은 전입신고를 한 다음 날 0시부터 갖춰진다. 그래서 임차인의 전입신고일자와 강제경매기입등기일 등을 따져봐야 하고 등등
새벽하늘 말대로 경매, 법률용어 등이 이해하기 쉽지않다. 그러나! 꼼꼼히 읽어보고 싶어졌다.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의,식,주의 주!아닌가. 왠지 알아두면 도움이 많이 될 듯하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