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임 퍼즐 - 문장 속에 숨겨진 범인을 찾는 두뇌 게임 100 크라임 퍼즐 1
G.T. Karber 지음, 박나림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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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리하고, 중독적이며, 재치가 넘친다!”

신개념 미스터리 퍼즐 컬렉션 《크라임 퍼즐》

스도쿠 같은 퍼즐게임을 좋아해서 그런지 책 소개글을 읽으면서 바로 관심이 생겼다.

신개념 퍼즐 : 추리와 퍼즐의 조합? 음... 퍼즐 게임은 모두 추리라고 생각하지만 뭐 어떤가 재미있으면 되지.

먼저 게임 방법을 소개한다. 논리 탐정 로지코가 등장하는데 독자가 이 탐정이 되어 논리로 범인을 추리하는 게임이다. 스도쿠처럼 3x3 , 4x4에 단서에서 말하는 것이 참인 경우에 체크표시, 그 외는 X를 채워간다.

처음 초급은 용의자, 장소, 범행도구의 3x3이다. 솔직히 처음에 만만하게 보고 시작했다가 ‘그리고 한 명 더 있었다’는 실패. 5줄의 단서 문장과 용의자, 장소, 범행도구만 연결해서 생각했던 것이 실패 요인이었다. 그렇다면 무엇을 더 연결해서 생각해야 하는지는 스스로 알아내야 하니 서평에 쓰지는 않겠다. ^^

어찌되었건 사건 한 개를 실패하면서 뒤쪽에 힌트와 사건 해결 페이지도 확인했다. 힌트는 단서처럼 하나의 문장이고(단서를 하나 더 주는 식) 사건해결은 범인 지명하는 장면 묘사와 용의자-장소-범행도구를 연결해서 알려준다.

[추리의 기본]-[중급 영매]-[하드보일드 명탐정]-[불가능에 도전] 순서로 용의자의 진술과 범행 동기가 추가되면서 난이도가 올라간다. 풀어보니 생각보다 쉽지 않다. 그런데 그래서 더 재미있다. 출퇴근 길 지하철에서 풀어보면 좋겠다.

그런데 이 책. 주요 독자층을 40대 이상으로 설정했나보다. 로지코의 탐정키트의 물건 중 VHS 테이프?! 요즘 아이들은 절대 모를 명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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