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포토샵 테크닉 - 포토샵 & 미드저니 협업을 이용한 실무 테크닉 AI 팀워크를 위한 내 옆에 AI
유은진.이미정.앤미디어 지음 / 성안당 / 202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일러스트 그림 실력이 없어도 인공지능으로 드로잉한다!

올해 초 Chat GPT가 상용버전으로 발표되면서 인공지능 분야 기술이 엄청나게 쏟아지고 있다. 그중 주요 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이미지 생성형 AI 서비스>. 특히 미드저니로 생성한 이미지가 미국 미술전에서 우승하면서 이슈가 되었다. 그 후 미드저니와 스테빌리티를 중심으로 그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들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사실 하는 일과 연관되어있다보니 여러가지 이미지 생성형 AI 서비스를 이용해봤다. 그런데 문제는 프롬프트 창에 문장을 입력한 후 새로고침을 하며 요행을 바라는 정도의 수준으로 서비스사에서 말하는 'AI와 대화하며 고퀄리티의 이미지 만들기'는 힘들었다. 이런 경험때문에 《AI 포토샵 테크닉》이 아주 기대됐다.

책은 포토샵 AI기능을 소개하고 실무 예제로 업무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먼저 포토샵 베타앱을 설치하고 인터페이스, 명령어와 도구를 간단히 설명한다. 그리고 드디어 ‘문자로 이미지를 생성하는 〔Contextual Task Bar〕’를 등장시킨다. 그 다음 실제 텍스트를 입력해서 이미지를 만들고 편집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와, 그동안 사진에서 아쉬웠던 불필요한 피사체 지우기 부터 배경 채우기는 물론이고 디자이너가 한땀 한땀 아웃라인을 따서 교체하던 '인물과 겹쳐져 있는 피사체'도 영역 지정하고 텍스트만 입력하면 바꿀 수 있다. 그것도 아주 자연스럽게 말이다.

가장 신기했던 포토샵 AI의 기능은 표정을 바꾸는 것이었다. Neural filters에서 Smart portrait>be happy 수치를 조정하고 OK클릭. 수치를 크게 만들수록 웃는 이미지가 됀다. 숫치를 높였더니 이가 살짝 보이게 만들어졌다. 책에는 굉장히 자연스러운 이미지가 있지만 ‘지나치게 과도한 수치 값은 이미지 왜곡을 만들 수 있으므로 항상 이미지 수정은 자연스러운 정도를 판단해야 합니다'라고 쓰여있는 것이 얼마나 HAPPY하게 만들어 지는지 너무너무 궁금했고 꼭 사용해보고 싶어 졌다. 미드저니 설치도 해보고 포토샵 베타버전도 설치~!!

이제 디자이너는 AI와의 협력으로 단순한 이미지 작업에 쓰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창의적인 디자인 컨셉과 이미지를 고르는 안목, 그리고 프롬프트 입력 스킬이 더 중요해졌다고 한다. 예전에는 디자이너에게 그림 그리는 재능이 필요했다면 이제는 인문학적 감각과 넓은 시야가 필요할 수도 있겠다. 직업의 영역이 파괴되는 느낌이다. AI와 잘 협력한다면 그리기는 젬병이지만 디자이너가 될 수 있으려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