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해커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능검 기본서 심화(1급·2급·3급) 상.하 + 암기강화 복습노트 세트 - 전3권 - 한능검 필수 기본서|시대흐름잡기 무료 특강+기출 모의고사+폰 안에 쏙! 시험 직전 막판 암기자료 3종 제공 ㅣ 2023 해커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능검 심화
해커스 한국사연구소 지음 / 챔프스터디 / 202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기초부터 문제 해결력까지 꽉 잡는 한능검 기본서
한국사 공부. 흐름을 아는 것이 중요하니 이야기 읽듯 등장인물과 사건, 배경을 읽는다면 어렵지 않을텐데 하는 생각을 해봤다. 먼저 역사소설을 읽는 것도 방법이고… 뭐 이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고 대표적인 수험서 브랜드 해커스에서는 한국사 공부법을 어떻게 알려줄까 궁금해졌다.
<해커스 한국사 심화 상,하 세트와 복습노트>. 일단 책이 나눠져있어 휴대하고 다니며 공부하기 편하게 생겼다. 상 권은 선사시대부터 조선 전기까지 다루고 있고, 하 권은 조선 후기부터 현대까지 이다.
먼저 상권을 살폈다. 표지를 넘기자 <합격을 앞당기는 추가자료>로 한능검 인강 30% 할인쿠폰과 한국사 시대흐름잡기 특강 무료 수강권, 시험직전 막판 암기자료 pdf, 무료 데일리 복습문제를 소개한다. 역시 해커스 ㅎ
바로 옆은 빈출 연표.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사건들을 연표로 구성해 흐름을 잡을 수 있도록 구성한 연표이다. 일단 최다 빈출 마크가 붙은 <기원전 194년 위만 조선 성립>, <371년 백제 근초고왕 고구려 평양성 공격>,<475년 고구려 장수왕, 백제 한성 함락>, <612년 고구려, 살수대첩>,<1135년 묘청의 난>,<1391년 과전법 실시>,<1592년 임진왜란>는 기억해둬야겠다.
상권은 시대별로 개념을 설명한 뒤에 개념 적용 기출문제와 풀이가 이어진다. 개념정리 시 큰 역사 흐름과 연결되는 지역사, 세시풍속, 유네스코 등재 문화유산까지 알려주니 뭔가 더 흥미가 생긴다. 요즘 시험에는 이런 소소한 것들이 많이 출제되는 경향이 있다고 하니 일석이조를 기대할 수 있겠다.
하권 조선 후기부터 현대에서는 <1862년 임술 농민 봉기>, <1919년 3.1운동>, <1927년 신간회 창립>에 최다 빈출 마크가 붙어 있다. 구성은 개념설명+개념 적용 기출문제와 풀이로 상권과 같다. 단, 제일 마지막에 FINAL 실력 점검 기출문제가 실제 시험지와 같게 인쇄되어 첨부되어 있다. 시험보는 느낌을 살리고자 한 것 같다.
드디어 내가 기대하던 암기강화 복습노트를 살폈다.
먼저 <핵심 개념 복습>에서 각 시대별 핵심만 요약한 내용을 읽는다. 쭉- 읽으며 공부한 내용을 머리 속으로 떠 올리며 복습. 그 다음 바로 옆 <기출자료&선택지 퀴즈>의 기출문제 관련 빈칸 채우기나 OX 퀴즈 등으로 또 한번 복습. 마지막으로 최빈출 선택지를 읽으며 복습. 와~ 암기를 안할래야 안할 수가 없을 듯하다.
한능검. 결코 쉽지 않겠지만 해커스로 한 달 도전~ 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