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잘러의 무기가 되는 심리학 - 직장에서 바로 써먹는 72가지 심리 기술
완자오양 지음, 이지은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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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잘하는 사람은 타인의 심리를 꿰뚫어 본다!”

일잘러. 직장인들 중에 일잘러가 되고 싶지 않은 사람이 어디있을까? 특히 요즘, 연말시즌 나 스스로에 대한, 팀원들에 대한 평가를 받고 하다보니 이런저런 고민이 많다. 이런 심리상태 때문인지 은근 기대하며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의 저자는 완자오양, 차이나 모바일 매니저로 재직 중인 직장인이다. 직장생활은 열심히 하는 것 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절감한 저자는 사람을 진심으로 이해하기 위해 심리학을 독학하기 시작했고 직장에서 체득한 실전 경험과 심리학 이론을 접목해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저자는 직장인들이 이 책을 읽고 심리학 개념을 알고 가슴에 새길 수 있기를, 궁극적으로 프로 일잘러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책은 요즘 유행하는 ‘지대넓얕’, ‘~의 법칙’과 비슷한 구성으로 72개의 심리학 법칙을 짧은 글로 소개하고 그 법칙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저자의 생각을 덧붙이는 구성이다. 목차를 보니 직장생활의 키워드 인지/도구/감정/관리 4가지 상황에 대해 18개의 법칙, 총 72개의 법칙이 담겨있다. 갑자기 이렇게 딱 맞춰서 쓰는 것을 보니 저자는 직장인이 맞다는 생각에 웃음이 났다.

중간관리자라서 그런지 상사에 대한 보고와 팀원 관리에 눈이 갔다. 몇 가지 기억에 남는 개념으로 ‘냉,온탕 효과’가 있었다. 처음부터 뜨거운 물을 맛보게 할 수 없다면 처음엔 찬물을 맛보게 한 후 마지근한 물을 제시해야 상대가 제안을 받아들이기 쉽다는 협상의 원칙이다. 이걸 상사의 기대치를 통제하는데 활용해보라는 것이 저자의 의견이다. 또, 말의 정도를 지켜야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는 ‘과적효과’는 팀원 관리에서 활용해볼만 하다. 계속 지시를 하다보면 잔소리꾼이 되고 신뢰의 위기, 긴장된 분위기, 효과 없는 소통, 직원들의 책임 결여, 피곤한 스타일의 상사라는 낙인만 찍힐 뿐이다. 상사로서의 커뮤니케이션은 목적을 분명하게, 한번에 핵심을 찌르고, 과도한 자극은 피해야한다. 또, 마지막으로 자신을 돌아보고 섬세한 감수성으로 상대의 감정을 해아릴 수 있어야 한다. 지나친 관리는 차라리 관리하지 않는 것보다 못하다는 말에 100% 동의한다. 팀원들과 말할 때 항상 '과적효과'라는 네 글자를 떠올려봐야 겠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심리학 개념은 '애런슨 효과'이다. '애런슨 효과'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을 칭찬하는 사람을 좋아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반감을 보인다는 개념인데 칭찬을 받다가 나중에 비난을 받으면 상대적으로 좌절감을 더욱 크게 느끼고 불쾌감과 반감을 불러일으키기 쉽다는 이야기다. 회사에서 종종 경험하는 지금 결과가 좋으면 그 전에 좋지 않았어도 상관없지만 반대로 지금 결과가 좋지 않으면 이전에 아무리 잘했어도 소용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처음부터 뛰어나게 잘 할 필요는 없이 업무의 속도와 리듬을 잘 통제하면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발전 추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튀고 싶은 욕구를 억누르고 미래의 큰 승리를 위해 조심해야할 때는 확실히 연기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는 조언. 말처럼 쉽지 않겠지만 '애런슨 효과'를 2022년도 직장생활 기조로 삼아야겠다. 하하.

사람들의 심리를 미리 파악한다는 생각으로 읽어두면 좋을 책이다. 각자에게 한 두 가지 와 닿는 개념을 잘 이해해둔다면 앞으로의 회사생활이 조금 편해지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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