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팽 - 폴란드에서 온 건반 위의 시인 클래식 클라우드 28
김주영 지음 / arte(아르테)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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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위 피아니스트 김주영이 만난
‘피아노의 시인’ 쇼팽의 삶과 작품과 공간


저자 김주영씨는 피아니스트를 전공한 자신을 또 다른 전공자들을 좌절시키는 쇼팽이 어떤 사람이었는지 알고 싶어 여행을 떠났다. 그리고 자신의 인식과 전혀 다른, 빈틈 많고, 사치스럽고, 까탈스럽고, 자괴감에 빠지고, 가장 아플 때 피아노 앞에 앉아 작품을 창조해 낸 쇼팽을 만났고 사랑하게 되었다고 한다.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피아노 하면 떠오르는 음악가는 쇼팽일 것이다. 그리고 그에 대한 이미지는 우수에찬 눈빛, 길고 하얀 손가락, 기침 소리, 단명한 천재?! 쇼팽에 대해 저자는 그런 이미지가 전부가 아니라고 말한다. 김주영씨가 만난 프레데리크를 만나보자.

책은 저자가 쇼팽의 일생을 따라 여행하며 그 당시 쇼팽의 모습을 상상하고 공감하는 이야기이다. 쇼팽은 폴란드에서 태어나 오스트리아, 프랑스, 독일, 영국에서 활동했다. 열여덟 살, 오스트리아 빈에서 <오페라 ‘돈 조반니’ 중 ‘자 서로 손을 잡고’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2>으로 성공적으로 데뷔한 쇼팽. 그의 악보를 보고 로비르트 슈만이 남겼다는 말 ‘여러분, 모자를 벗으시오. 천재요’는 찬란한 신인 예술가의 등장을 알리는 명구가 되었다고 한다. 그의 연주를 관람한 퀴스틴 후작의 감상 “그가 연주한 것은 피아노가 아니라 영혼이었다” 등 책에 자주 등장하는 당시 예술가들이 쇼팽에 대해 한 말은 대부분 엄청난 찬사들이다. 그는 진정한 best of best였던 것 같다.

<피아노 협주곡 제 1번 e단조, Op, 11>에 대해 기술한 내용을 읽다가 내가 피아노 연주에 대해 좀 더 알고있으면 저자의 글을 훨씬 풍부하게 느낄 수 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생겼다. 쇼팽 음악의 상징인 템포루바토, 녹턴풍, 크라코비아크풍의 리듬, 비르투오소적 처리?

책의 많은 부분은 상드와의 연예 시절 이야기이다. 쇼팽을 살뜰히 챙겨 그가 멋진 작품을 창작할 수 있도록 도왔던 쇼팽광 상드. 9년간 사랑하고 지켜주던 그녀가 쇼팽을 더 지켜줬다면 어땠을까 하는 상상을 해봤다. 글쎄… 그녀의 소설 <루크레치아 플로리아니>의 주인공처럼 병에 걸려 죽고 말았을까?

“쇼팽은 프렐류드 하나만 남기고 세상을 떠났다고 해도 불멸의 존재가 되었을 것이라 확신한다”는 피아니스트 아르투르 루빈스타인의 평이 기억에 남아 마요르카 섬 발데모사에서 탄행한 <프렐류드, Op, 28>를 들어보기로 했다. 쇼팽연구의 권위자들이 모든 곡에 붙여 놓은 표제어를 눈으로 훑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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