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utoCAD 2021 무작정 따라하기 - 건축, 인테리어, 기계 설계에 필요한 ㅣ 무작정 따라하기 컴퓨터
권현실 지음 / 길벗 / 2021년 2월
평점 :
절판
기초가 튼튼해야 정확한 도면을 그린다!
전문 강사가 알려주는 AutoCAD 2021의 핵심 기능!
AutoCad 전문강사인 권현실씨.
자신의 책을 통해 실무자는 새로운 기능을 익히고 관련분야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기초를 다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한다.
이런 의도로 단계별 기본 기능을 익히고 실습을 통해 도면을 그려보는 순서로 책을 구성했다는 것이다. 책이 너무 전문적이지 않을까 살짝 걱정이 되던 차에 나같은 초보자도 쉽고 빠르게 익힐 수 있다는 마직막 문장에 힘을 얻으며 책을 펼쳤다.
먼저 1장 AutoCAD 2021 준비하기, 2장 도면 작업 시작하기에서 AutoCAD 설치, 실행, 화면 설명, 파일(도면) 새로 만들기, 열기, 저장하기, 그리드 표시, 스냅 지정 등 기초적인 내용을 알려준다. 그리고 그 다음 3장부터 기능 설명이다. 해당 기능이 무엇이며 어떤 경우에 사용하면 되는지, 실행 방법과 옵션,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을 알려준다.
기초 중의 기초로 선 그리기 명령어를 살폈다. 주의해야 할 것으로 소개된 내용인데 명령 프롬프트 상태에서 u(명령 취소)를 사용하면 전체 명령어가 취소되어 작업한 내용이 모두 사라질 수 있다는 것. 잠시 상상해보며 AutoCAD에는 뒤로가기 기능은 없나? 궁금해졌다.
또 나처럼 시작하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하는 것이 좌표 개념이다. AutoCAD는 도면을 그리는 도구이기 때문에 수치를 이용해 정확한 도면을 그려야 한다. 따라서 좌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
먼저 절대좌표란 0,0,0점을 기준으로 X,Y,Z값을 입력하는 것이고 상대좌표는 <@5,1>처럼 현재 지점을 기준으로 X축으로 5만큼, Y축으로 1만큼 이동한 좌표이다. 잠깐만요에서 설명한 ‘절대좌표가 입력되지 않아요’도 재미있다. AutoCAD의 기본 설정은 상대좌표로 되어있으니 동적입력을 끄거나 절대 좌표를 입력할 때 <#50,20> #을 붙여 쓰라는 것도 잊지 말자.
휴~ 이제 선 그리기를 시작했는데 내방 인테리어 도면은 언제 완성되려나? 어찌되었건 이 책 순서나 설명이 초보자에게 상당히 친절하다. 전공자들만의 프로그램이라 생각해서 그런지 AutoCAD에 도전한다는 것이 왠지 기분 좋다.
AutoCAD로 그린 우리집 도면 ~ 기대하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