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처음 만나는 베이비돌 리페인팅 - 귀엽고 사랑스럽게 그려내다
정소민(코튼)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손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작가, 가지고 있던 인형들을 조금 더 예쁘게 꾸며주려고 리페인팅을 시작했다고 한다. '그냥 인형에 메이크업하는 거 아냐?'라고 생각했던 처음과 달리 세상에 단 하나뿐인 자신만의 인형을 만들 수 있어 좋았다고 한다. 그러다가 영화 캐릭터들을 자신의 해석으로 리페인팅하는 작업을 시작했고, 지금은 영화 관련 행사와 베이비돌 리페인팅을 소개하는 유튜브 채널 '코튼팩토리'를 운영 중이다.
이 책은 베이비돌 리페인팅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해 하나씩 따라하다보면 인형이 완성되도록 했다고 한다.
리페인팅이란 다시 그린다는 단어의 의미처럼 인형에 있던 기존 메이크럽을 지우고 자신의 색으로 새롭게 색칠하는 것이다. 헤어, 의상까지 바꿔 스타일링하는 인형을 재탄생 시키는 것이다. 책에 등장하는 디즈니 베이비돌은 40cm정도 되는 중형 고무인형이다. 여자 캐릭터들은 13종 정도 출시되었다고 한다. 베이비돌을 리페인팅하기 위한 도구로는 무광코팅 스프레이, 아크릴 물감, 색연필, 파스텔, 네일 도트봉 등등이 있고 이 외에 저자가 활용하기 좋은 것으로 잘못 스케치하거나 채색한 부분을 조금 더 잘 지우기 위한 매직블록, 머리카락에 물감 등에 뭍지 않게 할 때 쓰는 수면 양말, 입술이나 눈동자에 광 낼때 쓰는 유광 바니쉬 등을 추천한다.
이제부터 리페인팅 방법을 하나씩 설명한다. 우선 아세톤으로 메이크업을 지우고 무광스프레이로 도포한다. 무광스프레이를 뿌려야 색연필 등 컬러를 입힐 수 있다고 한다. 그 다음 인형 콘셉을 잡는다. 인형으로 표현하고 싶은 느낌을 이미지, 사진 등으로 찾아보며 표정이나 분위기 등을 구체적으로 생각해봐야 한다고 한다.
실제 그리기는 강아지 눈, 고양이 눈 그리기를 설명하고 다양한 표정 만들기, 메이크업, 메이크업 마무리와 식모하기 순으로 설명한다.
그리기는 연필로 가이드라인을 잡고 검은색 아크릴 물감으로 가이드를 채운다. 다음으로 눈동자 흰 부분을 칠하는데 여기는 붓 자국이 남지 않도록 농도를 옅게 해서 여러번 덧칠하는 것이 포인트. 눈썹은 색연필로, 입술은 파스텔과 색연필로 그리면 된다고 한다. 눈동자는 크기가 작을 수록 신경질적 혹은 날카로운 이미지가 강해진다고 하니 알아두자.
솔직히 베이비돌 리페인팅을 처음 알게되었다. 참, 다양한 취미가 있구나 하며 신기하게 느껴졌다. 일단 능력자들의 리페인팅 베이비돌을 좀 살펴봐야지. ^^ '코튼팩토리' 유튜브 채널 구독도 눌러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