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받는 리더의 미디어 스피치
김진숙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뢰와 품위를 더한 소통으로

진정한 리더의 모습을 보여라


미국 오바마 대통령, 스티브 잡스 등등 뛰어난 말하기 솜씨로 유명한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연설을 보며 멋지다는 생각도 했지만 철저하게 계산되어 만들어진다는 CEO, 공직자, 전문가, 방송인의 말하기 수업이 궁금했다. 그리고 나의 프리젠테이션에 응용할 수 있는 팁을 찾고 싶었다.

아나운서로 방송을 시작해 현재는 미디어 평론가로, 커뮤니케이션 센터 원장으로 공적인 말하기를 강의하고 있는 저자 김진숙씨.


저자는 프롤로그에서 소통 능력의 중요성,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면서 말하기는 타고난 언변에 있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 노력의 결과물이며 이 책을 숙지하고 성공적으로 공적인 말하기를 수행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목소리, 몸짓 등을 설명하는 것이 여느 프리젠테이션 관련 책과 비슷한가 싶었는데 Chapet 2 가장 효과적인 표현 시각언어에서 설명하는 '시선 처리, 마법의 3초를 버텨라'처럼 다른 책들에 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아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청중에게 고르게 시선을 주고 받고, 표정이 긍정적인 사람들에게 시선을 두어 심리적 안정감을 갖는다 식의 내용은 있지만 고개를 한번 들었을 때 최소한 3초 이상 머물러야 청중과 의미있는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는 어느 책에서도 볼 수 없는 내용이다. 축약하여 말하기, 무대이동법, 청중을 집중시키는 오프닝 방법 -질문, 관심, 스토리, 인용, 인터뷰에서 중언부언 하지 않도록 하는 PREP기법- 핵심, 이유, 부연설명, 주제의 순으로 말하기 등은 아주 유용해보인다.


결론부터 말하라.

간결하고 분명하게 말하라.

제대로 준비하고 말하라.

흥미로운 오프닝으로 시작해 감동적인 마무리로 끝내라.


저자의 말대로 이제 레시피를 배웠고, 맛있는 요리는 하는 것은 나의 몫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