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튜브 7초에 승부하라 - 백만 조회수 영상 만드는 유튜브 마케팅 비법
팀 스테이플스.조시 영 지음, 이윤진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3월
평점 :
100만 조회수 유튜브 영상 만드는 마케팅 비법
총 공유 횟수 5,000만에 달하는 인기 영상 제작자 팀 스테이플스의
공유할 만한 영상으로 제품 홍보에 성공하는 9가지 전략
하루에 수백만 개씩 쏟아지는 콘텐츠 사실 당신의 콘텐츠에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다는 말로 시작되는 책.
책은 페이스북에 중복 게시 가능한 84개의 버튼이나 영상을 퍼트리는 유튜브 알고리즘 해킹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공유 행동 뒤 9가지 규칙을 이해하고 인터넷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한다.
저자들이 말하는 전략 9가지는 공유할 만한 영상을 만들어라, 공유하는 이유를 만들어라, 가치 제공에 집중하라, 자신의 목소리를 찾아라, 강력한 제목을 만들어라, 문화 트렌드를 접목하라, 각본을 뒤집어라, 플랫폼을 이해하라, 투자하기 전에 테스트하라 이다.
먼저 알아두어야할 것은 사람들이 공유를 하는 것은 이타적인 마음에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해, 자기 만족을 위해 무언가를 공유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선한 의도로 공유하기보다 오히려 이 콘텐츠를 공유함으로써 자신이 어떻게 보일 것인지 항상 신경쓰고 있기 때문에 정말 가치있는 콘텐츠가 아니면 공유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한참 하던 때는 사람들의 뉴스피드를 통해 그 사람을 파악했던 아니 판단했던 기억이 있다. 아마도 이런 의미인 것 같다.
전략 하나하나를 설명하면서 아주 구체적인 방법도 알려주는데 7초 안에 겟잇 요인을 만들고 기자 처럼 생각하고 염소를 포기하라를 잘 기억해두어야겠다. 쉐어빌리티의 콘텐츠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콘텐츠는 포토마밍이었다. 아아들의 사진에 뛰어들어 포토바밍을 하는 엄마. ㅎㅎ 어머니의 날을 맞아 엄마와 이야기하라는 이 메시지를 보며 누가 웃지 않을 수 있을까. 저자들이 말한 공유하고 싶은 콘텐츠가 딱 이런거구나 싶었다.
백만조회수를 기대하는 마케터들이 셔어빌리티의 노하우를 읽으며 느낌 팍팍 받을 수 있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