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보는 미술관 - 나만의 감각으로 명작과 마주하는 시간
오시안 워드 지음, 이선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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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감각으로 명작과 마주하는 시간

지은이 오시안 워드는 리슨 갤러리에서 전시물을 총괄하는 기획자였으며 미술 평론가, 에디터로 미술과 관람자에 대한 글을 쓰고있는 분이라고 한다. 그는 이 책에서 20세기 이전의 위대한 작가들, 위대한 작가라는 타이틀 때문에 사람들에게서 멀어진 작가와 작품을 이야기 하며 스스로의 눈으로 명화를 제대로 보는 법을 이야기 한다.

지은이가 말하는 방법은 바로 TABULA RASA-아무것도 쓰여 있지 않은 백지 상태-이다. 이는 인식의 과정과 비슷한데 먼저 처음 TABULA 6단계는 이미지를 읽는 데서 시작해 이해하고 평가하기까지의 시간(Time), 관계(Association), 배경(Background), 이해하기(Understand), 다시 보기(Look again), 평가하기(Assess)이고, 그 다음 4단계는 리듬(Rhythm), 비유(Allegory), 구도(Structure), 분위기(Atmosphere)으로 그림을 더 깊이 이해하는 방법이다.

저자는 아무런 선입견 없이 백지상태에서 TABULA RASA를 통해 그림을 느끼고 이해하는 것이 누구든 작품에 쉽게 다가가는 방법임을 강조하며 책에서는 미술사에 등장하는 작품을 사례로 들어 각 단계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그 다음 내용 중 <2장 보이는 그대로, 마음이 느낀 대로 : 진짜 같은 장면의 속내>에서 예로 들은 귀스타프 카유보트의 <마룻바닥을 대패질하는 사람들>과 <파리 거리:비오는 날>에서 대패질 하는 노동자들을 장인으로, 평범한 거리에는 초월적인 느낌을 살려 평범함의 가치를 작품에 담았다는 이야기와 <8장 액자 너머 그림을 읽다:그리는 이의 마음을 보는 법>에서 소개한 클로드 모네의 <수련 연작:구름>이 모네가 연못의 잔물결이 일 때의 순간적인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물감을 두껍게 바르기도 거칠고 빠르게 붓질을 하기도 했다는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그의 수련 연작이 모두 다른 느낌을 가진 이유는 그 순간을 표현하고자 했던 그의 마음 때문인 것이다.

작품을 이해하는 방법을 읽고나니 전시장에 가고 싶어졌다. 다음번 관람에서 시험해보리라 “TABULA RASA”.
또, 잊지말고 기억할 것은 예술작품 감상은 지적인 능력을 시험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 몸이 반응하는대로, 적극적으로 감상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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