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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리버 여행기 (무삭제 완역본) ㅣ 현대지성 클래식 27
조너선 스위프트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9월
평점 :
<동물농장> 조지 오웰이 극찬한 최고의 풍자문학 완역본
환상적인 모험에 숨겨진 인간과 사회에 대한 실랄한 풍자
얼마전 읽은 김영하 작가의 <보다, 말하다, 읽다> 산문집 중 <읽다> 편은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의 극적구성 등 몇 천 년, 몇 백 년을 이어온 고전의 힘에 대해 이야기 한다. 작가는 이 외에도 여러가지 고전 명작의 뛰어난 점을 이야기했고 내게 고전을 다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했다.
풍자문학의 고전 걸리버 여행기, 그런데 어렸을 때 읽었던 동화책, 만화 등으로 기억하는 이야기에는 풍자가 없었다. 생각나는 이야기는 소인국, 거인국뿐이다. 솔직히 라퓨타가 걸리버 여행기에 나오는 날아다니는 섬인지도 이번에 알았다. 그저 애니메이션 <천공의 섬 라퓨타>는 작가가 이름 붙인 것이거나 신화 어딘가에 있는 단어겠지 했었다. 가장 충격적이었던 것은 제 4부 후이늠국 여행기였다. 걸리버 여행기에 후이늠국 이야기를 전혀 기억하지 못했던 것이다. 아니 읽어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뒤쪽 해제와 작품해설을 읽어보니 4장의 풍자가 가장 심하다고 하는데 어린이용 책에는 의도적으로 제외되어있던 것일까?
4장 후이늠국 여행기를 요약하자면
선장으로 4번째 여행을 떠난 걸리버는 항해 중 선원들에게 배신을 당하고 어느 섬에 버려지게 된다. 그 섬에서 역겨운 냄새가 가는 동물(야후)들로부터 걸리버를 구해준 말. 걸리버는 자신을 안내하는 듯이 움직이는 모습, 그들의 집에 도착했을 때 집안 일을 하는 모습 등을 보며 '짐승을 이렇게 교화 시킬 수 있는 민족은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민족일 것이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알고 보니 그들은 그 섬의 주인 후이늠이다.
걸리버는 후이늠의 사회에 속해 살면서 후이늠의 사고방식, 교육방식, 야후의 행동 등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우리 사회를 풍자한다.
'주인은 여자에게 남자와 다른 교육을 시키는 것이 말도 안 된다고 했다. 그는 그렇게 되면 종족 절반이 아이를 낳는 일 말고는 아무런 쓸모가 없게 되지 않느냐고 했는데, 정말 맞는 말이다' , '그곳엔 지체 높은 사람이나 그의 하인에게 호의를 얻자고 뇌물을 주거나, 아첨하거나, 뚜쟁이 짓을 할 필요가 없었다...'
걸리버는 후이늠의 언어를 익혔고 그들의 이성적인 가르침을 배우고 경외하게 된다. 그렇게 3년을 살던 중 후이늠 총회에서 걸리버를 떠나게 하라고 주인에게 권고하고 그는 어쩔 수 없이 후이늠 섬을 떠나 영국으로 돌아오게 된다.
그리고 영국에 돌아온 걸리버는 영국을 아니 인간 세계, 야후의 세계를 참고 견디며, 고결한 후이늠의 세계를 그리워하며 하루하루를 버티며 산다.
<걸리버 여행기>에 담긴 조너선 스위프트의 현실 풍자가 어떤 것인지 왜 이 책이 풍자소설의 고전인지 이제 이해가 된다.
어른이 되어 읽는 <걸리버 여행기> 상당히 다르고 생각할 내용이 많다.
야후로 살 것인가 후이늠으로 살 것인가.
# 이종인 역자의 해제와 작품해설이 내용 이해에 상당히 많이 도움 된다. 먼저 읽고 작품을 읽는 것도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