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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래빗 전집 (양장 스페셜 에디션)
베아트릭스 포터 지음, 윤후남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5월
평점 :
품절
피터 래빗. 너무 익숙한 캐릭터이지만 딸내미에게 책을 사주기 전까지 동화의 내용은 잘 몰랐던 것 같다. 파란 자켓을 입은 토끼 그림을 떠올리는 정도였다고 할까. 사실 피터 래빗 전집에 실린 이야기들의 주인공은 피터 래빗은 아니다. 각각 다른 주인공의 이야기이다. 그런데 왜 제목이 피터 래빗일까 피터 래빗이 가장 먼저 출간되었기 때문일까? 그 전까지는 전혀 궁금하지 않았던 질문을 머리속에 던지며 책을 읽기 시작했다.
1902년 초판 발행 이후 2억부 이상이 팔렸다는 <피터 래빗> 그 이야기는 어른을 위한 동화로 볼 수 있을 만큼 인간사회의 모습을 닮았다고 하는데 읽다보면 많은 부분에서 이 말을 공감할 수 있다.
정말 말 안 듣는 피터의 모습은 딱 초등학교 남자 아이 같다. 위험한 곳에 가지 말라는 엄마말씀이 끝나자마자 바로 뛰어나갔다가 고생을 하고 돌아온 피터, 맘고생 몸고생에 몸이 안 좋은 피터에게 아무것도 묻지 않고 카모마일 차를 마시게 하는 엄마 토끼.
톰 키튼 이야기에서 친구들을 다과회에 초대하고 아이들을 씻기고 털을 빗기고 옷을 갈아입히는 엄마 고양이, 엄마 말씀 안듣고 나가 놀다가 엉망이 된 아기 고양이들, 친구들에게 아이들을 보일 수 없어 홍역에 걸렸다고 거짓말 하는 엄마 고양이.
도시쥐 조니 이야기에서 서로의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시골쥐 티미 윌리와 도시쥐 조니의 모습 등등 사람 사는 모습이 담긴 이야기에 미소짓게 되는 부분이 많다. 또 1900년대 런던도 지금 우리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았던 것 같아 재미있다.
23개의 출간된 작품 이야기도 좋았지만 작가의 미출간 작품 4편이 더 특별하게 느껴졌다.
‘꼬마 생쥐 세 마리가 앉아서 물레를 돌렸다네‘라는 동요를 바탕으로 그린 ‘꼬마 생쥐 세 마리’ 삽화, 후에 ‘글로스터의 재봉사’에 삽입하기 위해 한 장을 더 그렸다는 6장의 삽화는 베아트릭스의 가장 뛰어난 작품들에 속하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한다.
쥐를 초대해 골탕먹이려다 더 크게 혼이 났을 ‘교활한 늙은 고양이’는 편집자의 딸을 위해 썼다고 하는데 삽화가 쭉 연결되는 형태로 출간하려다가 출판사의 반대로 출간되지 못하고 베아트릭스 사후에 출간되었다고 한다. 또, ‘여우와 황새’는 ‘교활한 늙은 고양이’와 다르게 삽화는 완성되었지만 이솝우화와 비슷한 내용을 이유로 편집자가 반대해 출간을 할 수 없었다고 한다. 출판사, 편집자의 의견이 절대적인 시절이었던 것 같다. 그래도 베아트릭스는 꽤 유명한 작가였을텐데도 이러니, 다른 작가들은 어땠을까 하는 괜한 속상함이 든다. 어찌되었건 베아트릭스 답지 않기 때문에 출간할 수 없다고 '여우와 황새' 출간을 반대했던 편집자 프루잉 원의 말은 인상적이다.
마지막으로 소개된 ‘토끼들의 크리스마스 파티’. 개인적으로 이 그림이 제일 좋았는데 영국 사람들의 전통적인 크리스마스 파티 모습을 담은 이 작품은 토끼들의 표정이며 몸짓이 참 따뜻하고 생생하다. 책에 실린 베아트릭스 삽화 중 가장 섬세하고 감성적인 작품인 것 같다.
전체적으로 각 이야기 소개 글이 다른 책을 읽는 듯한 느낌을 줄만큼 <피터 레빗> 이야기를 풍성하게 하고 있다. 또 작가 베아트릭스 포터 소개글 중 그녀는 환경운동가였고 평생을 자연, 환경보호에 힘썼으며 자신이 살던 레이크 디스트릭트땅을 보호하기 위해 환경보호단체에 기증했고 이런 그녀의 노력은 현재까지도 레이크 디스트릭트가 보호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는 이야기는 이번 책을 읽으며 처음 알게 된 이야기다.
<피터 래빗> 전집을 읽고 베아트릭스 포터에 대한 새로운 사실도 알게되었고 각 이야기 마다 추가할 이야깃거리도 생겼으니 이번 주말에는 아이와 함께 영화 <미스 포터>를 봐야겠다.
왠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