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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 놀이 30 - 어휘력으로 문해의 기초를 다지는
문지영 외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5년 10월
평점 :
한글의 과학성과 의무교육 때문에 한국의 문맹율은 제로에 가깝지만
한글로 된 글과 문장을 이해하는 문해력은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진단을 내리는 사람들이 많다.
식자들에 의해 정제된 인쇄정보가 주로 소통되던 과거에 비해
현대는 개인마다 발언권이 동등하고
정보 생산자와 소비자가 구분되지 않은 1인 미디어 시대가 본격화하면서
모두가 표현의 자유를 누리기 때문에
소통의 효율을 위해 언어쓰임이 나날이 쉽고 가벼워져만 가기 때문이다.
정보를 얻기 위해 책을 펼치는 대신 유튜브를 보는 시대가 되었으니 당연한 현상이다.
시류가 어떠하든 한편에서는 어렵고 복잡한 글도 이해할 수 있도록 시민들을 계속 교육해야 할 의무가 있다.
언어력 향상에 가장 중요한 시기인 초등학교 교실에서
어린이 문해력 위기의 시대에 교실에서 분투하는 사서교사들이 모여
놀이처럼 문해력을 자연스럽게 향상시킬 수 있는 책을 냈다.
<문해력 놀이 30>은 단계별로 10개의 문해력 놀이를 알려준다.
낱말을 익히는 단계부터 짧은 글을 써보는 단계까지 나아가며 문해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이 책의 독자는 책을 보고 문해력 놀이를 따라하기 위함에 있다.
매놀이마다
학년수준과 참여가능인원이 명시되어 있어 놀이와 대상을 쉽게 연결할 수 있고
수업준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도움PPT 와 활동지 링크가 딸려있어
독자의 수고를 덜어준다.
끝으로 문해력을 절로 키울수 있는 최고의 공간인 도서관과 친해질 수 있는
5개의 '도서관 놀이'를 소개하고 있으니 이 놀이까지 한다면 금상첨화겠다.